실시간 뉴스
  • 이재명 “세계 5강 경제대국…지금이 대전환 골든타임”
지속성장의 길…신경제 비전 선포식
과학기술부총리·기후에너지부 신설
AI·양자기술 등 ‘대통령 빅프로젝트’로
과기·산업·교육·국토 4대전환 청사진
‘고구려기병’ 디지털 100만 인재 육성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재노믹스(이재명+이코노믹스)로 명명한 ‘신경제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세계 5강 경제대국’ 진입을 약속했다. 집권할 경우 성장 동력을 되살리는 ‘경제 대전환’을 통해 세계 강대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는 큰그림이다. 이 후보는 과학기술을 육성하고 산업을 전환하며 교육 혁신과 국토 균형발전으로 ‘신경제’를 이룩하겠다고 설명했다. 과학기술 부총리제 도입과 기후에너지부 설치, 우주 강국 도약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이재명 신경제 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재명의 신경제는 ‘대전환-세계 5강’이라는 담대한 계획이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략이다. 다시 지속성장의 길을 찾는 지도다. 바로 지금이 대전환의 ‘골든타임’이다”며 “이재명 신경제의 목표는 종합국력 ‘세계 5강의 경제대국’”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의 ‘신경제 비전’ 발표는 그간 이 후보가 준비한 ‘경제공약’의 종합판이다. 최종 목표는 세계 5강 경제대국 진입이고 이를 달성키 위한 구체 안으로 ▷4대 대전환 ▷6대 산업 세부과제 ▷2대 개혁과제에 대한 설명을 내놓았다. 이 후보는 과학기술, 산업, 교육, 국토 등 4대 대전환 청사진을 이날 공개했다.

첫번째 대전환인 ‘과학기술 대전환’에 대해 이 후보는 “세계 5대 과학 강국으로 도약시키겠다. 인공지능, 양자기술, 우주항공과 같은 10대 미래전략기술을 ‘대통령 빅(Big) 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며 “정권 단위가 아닌, 장기적인 계획하에 개발이 가능하도록 과감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과학기술혁신 부총리제 도입과 우주 기술 자립도를 높여 우주강국 도약도 약속했다.

산업 대전환은 모두 6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이 후보는 디지털, 에너지, 제조업, 중소-벤처, 서비스업, 수출을 산업부문이 달성할 6가지 분야로 세분화하고, 최우선 순위에 ‘디지털 전환’을 배치했다. 이 후보는 “디지털에 특화된 미래 인재 백만명을 양성해 고구려의 기병처럼 디지털 산업영토, 기술영토, 글로벌 영토를 확장하는 기회를 선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마이데이터 산업 확장과 안심데이터 도입을 통해 135조원의 디지털 전환 투자로 200만 개의 새 일자리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분야에선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을 추진하고, 기후에너지부 신설과 기후대응기금 확충도 약속했다. 세계 1등 수출 제품을 현재 69개에서 100개 이상으로 늘리겠다고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교육 대전환에 대해서는 ‘대학도시 건설’ 추진과 온라인 중심의 대학교육 확대 등을 내세웠고, 국토 대전환에 대해선 대한민국을 ‘5극 3특’ 체제로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조기 추진과 가덕도 신공항 구축, 수도권과 부산 등 대도시의 도심 철도 구간 지하화도 공약에 포함시켰다.

이 후보는 ‘세계 5대강국’ 공약 달성을 위해 필요한 개혁 과제를 공공개혁과 금융개혁 두가지라고 제시했다. 이 후보는 ‘유능한 정부’를 위해선 공무원의 전문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현재 상황을 관리하는 관료중심형 정부가 아닌, 문제 해결형 스마트 정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주가지수 5000포인트 시대 약속과 단 한 번이라도 주가 조작에 가담한 경우 다시는 주식시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징벌과 배상을 확실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또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 편입 추진과 연기금, 보험사 등 글로벌 장기투자가 중심으로 외국인 투자 선수를 교체토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소액주주들이 피해를 보는 모자회사 쪼개기 상장도 제약을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실행원칙’으로 속도·확산·실용·희망 네가지를 제시했다. 홍석희 기자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