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화손보, AI 계약심사 ‘알파 언더라이팅’
보험 심사결과 표준화
SI·운전자보험 先도입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한화손해보험이 인공지능(AI)을 통해 보험계약을 인수심사 (언더라이팅)하는 ‘알파 언더라이팅’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기존의 계약 심사는 가벼운 질병이나 사고임에도 심사자가 하나씩 확인해 승인을 내야 했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길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알파 언더라이팅 도입으로 심사속도가 빨라져 AI 심사건에 대해서는 대기시간 없이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알파 언더라이팅은 AI로 예측된 심사결과와 판단근거에 대한 설명자료를 제공해 심사결과도 표준화 될 전망이다.

한화손보는 인보장 전상품 심사자동화를 목표로 지난해부터 AI 심사시스템을 개발했다. 언더라이팅에 영향을 미치는 500개 이상의 변수를 활용해 간편심사보험(SI) 상품군 내에서 학습시킨 결과 실제 심사자 결과와 95% 이상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SI와 운전자보험 상품군에 먼저 AI를 도입한 후 심사모델 고도화를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전상품을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보험심사가 점점 복잡해지는 현재 상황에서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도입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심사품질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디지털 변혁의 시대에 맞는 업무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