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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G 가상형 실감음악(VP) 시대 개막
-마마무 초고화질 가상형 실감앨범 출시…세계 시장 공략

-360도 3D-8K VR기술로 '나만의 콘서트' 실감나게 구현

-수출전략형 5G 실감형 콘텐츠 인정…정부 지원 사업

지니뮤직 모델이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버추얼 플레이(VP)'를 소개하고 있다. [지니뮤직 제공]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 5G 기술을 활용한 가상형 실감음악(Virtual Play)서비스가 공개됐다. 이용자는 단순히 ‘듣는 음악’이 아닌 ‘나만을 위한 콘서트’를 즐길 수 있다.

지니뮤직은 10일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 본사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버추얼 플레이’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버추얼 플레이’는 가상/증강현실(VR/AR), 홀로그램 등 ICT 기술과 음악 콘텐츠를 융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다.

지니뮤직은 이날 세계 최고화질 360도 3D-8K VR 기술로 구현한 걸그룹 마마무의 VP앨범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 앨범은 ‘데칼코마니’, ‘고고베베’ 등 마마무의 공연 콘텐츠 5곡을 1인칭 시점으로 새로 연출, 제작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마마무가 직접 참가해 VP 앨범을 소개했다. 해당 VP 앨범은 기존 VR 콘텐츠의 해상도보다 5배 높은 150만 픽셀의 해상도로 구현했다. 또, 전면의 180도 내에서만 VR 영상을 제공하는 기존 콘텐츠와 달리 360도, 상하 180도 전 영역에서 초고화질 VR 영상을 제공한다.

마마무 VP 앨범은 애플리케이션(앱) 형태의 실감음악 콘텐츠와 머리에 쓰는 VR 기기(HMD), 저장용 SD카드, 아티스트 포토 북으로 구성했다. ‘마마무 VP’ 앱을 다운로드 해 제공된 HMD에 스마트폰을 끼운 후 이용하면 된다. 10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예약 판매하며, 가격은 5만5000원이다.

지니뮤직은 전 세계 케이(K)팝 팬덤이 커질수록 가상형 실감음악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따르면, 2022년 세계 가상현실 시장은 150억 달러(한화 118조96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마무 VP 앨범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사업진흥원에서 주관한 2019년 디지털콘텐츠 사업 부문에서 동반성장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 또, 한국전파진흥협회의 ‘수출전략형 5G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 사전제작 지원 사업’으로 채택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타진 중이다.

지니뮤직은 이날 향후 5년간의 실감형 콘텐츠 생태계 구축 전략도 내놨다.

세부적으로는 ▷K팝 콘텐츠 기업과 협업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5G 기반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글로벌 K팝 팬덤 대상의 VP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한다. 이를 위해 주주사인 KT의 슈퍼VR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LG유플러스, CJ ENM과도 협력을 강화한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는 “음악 플레이어의 기술 혁신은 소비자에게 새로운 음악 콘텐츠의 가치를 제공하며 소비 패턴을 변화 시켜 왔다”며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가상형 실감음악 VP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듣고 보고 실감하는 가치를 세계 음악 팬들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yuni@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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