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KISTI-포항가속기硏, 대형 연구장비시설 공동활용 맞손
- 대용량 실험 데이터 생산·처리·분석 및 연구인력 양성 지원
3일 열린 KISTI와 포항가속기연구소 업무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ISTI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포항가속기연구소와 3일 대형 연구장비⋅시설 공동 활용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대형 연구장비·시설의 공동 활용과 대용량 실험 데이터의 효율적인 분석환경 구축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연구장비·시설 및 IT 인프라 공동 활용 ▷실험데이터 분석 방법 및 기술 교류 등 연구 협력 추진 ▷대용량 실험 데이터 생산·처리·분석 및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 교류·지원 ▷기타 각 기관 발전에 필요한 사항 등을 협력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지난 2017년부터 4세대방사광가속기의 SFX 실험을 통해 생성되는 대용량 실험데이터의 공동 활용⋅분석을 위한 컴퓨팅 환경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해 오고 있다.

최희윤 KSTI 원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국가 연구데이터 공유·활용과 국내 대형 연구 장비시설의 공동 활용을 촉진하고 기초연구 분야 대용량 실험데이터의 효율적인 분석환경 구축을 통해 연구경쟁력 강화를 기대한다”며 “추후 지속적인 연구자 교류 및 공동연구역량 강화를 추진하기로 협의했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