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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단계에 접어든 연예인가족예능을 바라보는 구조
[헤럴드경제=서병기 선임기자]연예인 가족예능은 2단계로 접어들었다. 연예인 가족예능에 대한 인식도 1단계보다 훨씬 더 엄격해졌다. 2단계는 2단계의 인식에 맞게 만들어야 한다. 제작진이 “왜 나만 가지고 그래”라는 불만을 제기하지 않으려면 신경써야 할 것이 많다.

SBS에는 유독 연예인 가족들이 나오는 예능들이 많다. 사위와 장모, 장인의 변화하는 모습을 통해 가족의 의미를 새기는 ‘자기야 - 백년손님’은 오래 됐고, ‘미운 우리 새끼’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도 연예인 가족이 나온다. 최근 시작한 ‘싱글 와이프’도 연예인 아내들을 여행보내고 남편은 스튜디오에서 대화를 나누는 대표적인 연예인 가족예능이다.


연예인 가족 예능은 점점 양날의 검이 돼가고 있다. 잘되면 약이지만, 못되면 독이 될 수도 있다. 포인트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서민들에게 허탈감을 줄 수 있는 게 연예인 가족예능이다.

SBS에서 하고 있는 4개의 연예인 가족예능은 시청률이 잘 나온다. 하지만 자칫 연예인 가족이 TV에 등장하는 자체가 특권이 될 수 있어 조심스럽게 운용해야 한다.

연예인 자식이나 아내를 외국 보내놓고 고생과 일탈하는 걸 TV로 편하게 볼 수 있는 시청자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려면 팩트 이상의 그 무엇, 스토리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홈비디어에 담아놓고 자기들끼리 보면서 즐기라는 질책이 이어진다.

SBS는 ‘아빠를 부탁해’에서 연예인 가족 예능의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했다. ‘아빠를 부탁해’는 당초 우려를 불식시켜 줄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후반부에는 ‘우리 딸을 부탁해’의 면모도 드러났다.

그런 경험 덕분인지 그런대로 포인트를 잘 잡아나가고 있다. 연예인 가족이 등장해도, 특혜성이 아니라, 소소한 생활의 모습이거나 가족들이 나오는 리얼리티 예능 정도로 보이게 한다.

단 ‘싱글 와이프’는 연예인 아내를 국내외로 보내 그동안 몰랐던 아내의 속내를 이해하는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그런 부분이 약하면 왜 방송에서 연예인 아내가 외국여행 가는 걸 봐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

‘미운 우리 새끼’는 김건모와 박수홍, 토니안이 ‘기행(奇行)’과 ‘노잼’ 사이를 오가며 김종민(김건모)과 윤정수(박수홍)를 수시로 불려나오게 하고 있지만, 그들의 엄마가 “가지가지 한다” “쟤가 왜 그럴까”라고 말하며 중화시킨다.

‘미우새’는 연예인이라는 권력을 이용해 가족을 출연시키는 구도라기 보다는, 모성(母性)으로 표현되는 관점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연예인 아들들을 바라보며 이상하다고 반응하는 엄마가 더 재밌다. 아직까지는 엄마들이 아들들의 이상한 모습을 중화시키고 눌러주는 힘이 있다.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은 우효광과 추자현 부부가 신의 한수로 작용한다. 우효광이 아내 추자현의 덕을 보며 방송 출연을 유지하는 게 아니다.

우효광은 부부예능방송의 1인자다. 철이 없는 듯하지만 사랑꾼의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준다.“결혼 조하”라는 어눌한 한국말이 오히려 귀엽고, 중국 국내에서 상봉하면서도 이들이 하면 드라마틱하다.

연예인 가족예능은 포인트를 잘 잡아야 한다. 방향을 잘 잡지 못하면 언제건 비판에 직면해야 한다.

/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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