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리얼푸드]치아 건강 생각한다면…茶 드세요
[헤럴드경제=박준규 기자] 건강한 치아는 오복(五福)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치아 관리는 소홀히 하기 일쑤다. 특히나 추운 겨울철엔 몸을 녹이고자 즐겨먹는 뜨거운 국물 음식이 자칫 치아건강을 해칠 수 있다. 깨끗하고 건강한 입속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식습관은 무엇일까.

치아 건강을 위해서 음식을 가려 먹을 필요는 있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특별한 음식을 먹어야만 하는 건 아니다. 전문가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녹차와 홍차만 마셔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녹차와 홍차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충치를 발생시키는 박테리아와 산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치석(플라그)를 제거하고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하다.
실제 2009년 미국 치주병학저널(Journal Periodontology)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꾸준히 마셔온 사람들의 치아 건강 상태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견과류도 치아엔 좋은 음식이다. 마그네슘, 비타민BㆍE, 철분, 칼륨(포타슘), 아연 같은 성분들은 치아를 단단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견과류를 씹으면 입안의 침이 잘 돌게 해 유해한 박테리아가 사라지기도 한다.
하지만 견과류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턱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심하면 치아가 깨질 위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30g 정도를 천천히 먹는 것을 권한다.
n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