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얼푸드]탄두리 치킨의 붉은 색소, 암유발?
realfoods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말레이시아 페낭 소비자협회(CAP)는 보건부에 미 르부스(mee rebus), 탄두리 치킨, 차슈(char siew, 구운 돼지고기) 등의 조리에 사용되는 대중적인 색소 Ponceau 4R(식용색소적색 제 102호)의 사용 금지를 촉구했다.

CAP 협회장은 성명에서 해당 색소는 암, 알레르기 반응, 천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품을 붉고 보기 좋게 만들 목적으로 식품업자들에 의해 주로 사용된다고 전했다. Ponceau 4R는 석유제품으로부터 생산되며, 캐나다, 노르웨이, 미국에서는 금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 123rf>

또한 이 적색 색소가 파셈버(pasembor), 새우튀김 뿐만 아니라 강황 및 카레가루 제조에도 사용되며 불량 차 제품과 인도의 라두(laddu) 및 제라비(jelabi)와 같은 사탕류에서도 검출되었다고 전했다.

그는 보건부가 조사를 진행해 식품에 해당 색소를 사용하는 개인이나 사업자를 기소해야 한다고 말하며, 모든 식품에 대해 금지된 색소나 독성 화학물질이 포함되지 않도록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도록 촉구했다.

‘식품규정 1985’의 승인된 색소 목록에서 Ponceau 4R를 삭제하고, 식품 영업자나 제조업자들은 화학 색소를 사용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장에 판매되는 이러한 제품을 보건부가 압수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소비자에게는 부자연스럽게 선명한 식품의 섭취를 피하라고 권고했다.

atto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