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네이버, 빅데이터 기반 ‘선물추천 검색’ 오픈…성별·연령 따라 상품 추천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네이버가 빅데이터 기반의 ‘선물추천 검색’으로 실제 매장에서 상품을 추천받는 듯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대표이사 김상헌)는 모바일서 이용자들의 검색 의도를 맥락(Context)까지 파악해 이에 맞는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라이브 검색’의 일환으로, 선물 추천 의도를 가진 검색어 입력 시 성별, 연령별로 구매할 만한 상품 정보들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선물추천 검색’을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방대한 쇼핑 및 구매 패턴 등에 대한 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 선물 추천 검색 의도에 맞는 맞춤형 상품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선물추천 검색’을 시작으로 라이브한 쇼핑 검색으로의 변화가 이어질 것이라고 네이버 측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용자의 클릭, 구매 히스토리 등 쇼핑 검색 의도와 취향을 분석하는 쇼핑 선호도 분석 시스템(User’s preference Analysis), 양질의 쇼핑 콘텐츠 추출(Rich Content Service) 등 자체적으로 개발한 쇼핑 관련 기술들을 활용했다.

이번에 선보인 ‘선물추천 검색’은 쇼핑 관련 검색 질의를 분석해 선물하려는 대상(아이, 초등학생, 남자친구, 여자친구, 부모님 등)에 맞게 상품 정보를 추출, 성별·연령별 조건에 맞는 상품들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이 때 ‘최근 많이 찾은 상품’, ‘30대 여성들이 많이 구매’ 등과 같이 쇼핑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도 함께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선물하려는 대상의 연령대를 ‘아이’ 등의 조건으로 1차 선택할 수 있다. 이어 정확한 나이가 7세 이고 여아라는 추가 조건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성별·연령별 조건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네이버 측은 “이용자들이 ‘선물추천 검색’을 통해 좁은 모바일 화면 안에서도 마치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추천 받듯 상품 검색부터 추천 그리고 결제에 이르는 쇼핑의 전 과정에서 자연스런 쇼핑검색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