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여러 매체와 채널을 통해 정보를 접하고 얻을 수 있는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다. 이에 전문적인 지식 습득 방법도 다양해졌다. 특히 의학적 지식과 같은 전문 분야의 정보 또한 인터넷이나 각종 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의료 관련 과장 광고나 허위 정보도 그만큼 증가했다. 이에 피해를 받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외모가 중시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외모 관리의 대안으로 성형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올바르지 못한 정보 습득에 따른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비용적 부분만을 강조한 성형 광고나 홍보 등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전신마취 동반하는 가슴확대수술, 가슴성형후기로 병원선택은 지양해야

최근 여성들은 몸매 관리의 중요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특히 주목하는 부위가 가슴이다. 하지만 가슴의 경우 선천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데다 원하는 데로 살을 찌울 수 있는 부위가 아니다. 이에 콤플렉스 개선이 쉽지 않은 부위로 꼽힌다.

이 때문에 많은 여성들은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해 성형을 고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슴성형은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이어서 심적 부담감이 비교적 큰 수술이기도 하다. 가슴성형에 대한 고민이 커지게 되는 이유다.

환자의 몸 상태에 맞게 전신마취 상담이 마취과전문의를 통해 이뤄지는 원칙을 고수하는 가로수성형외과 이형교 원장은 “시술 및 수술하는 사람 외에 마취가 반드시 이뤄줘야 하며 그 독립적인 의료진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일 때, 보다 안전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환자의 안전을 중시하는 병원들의 경우 마취와 관련된 상세 사항과 이에 적합한 컨디션 체크까지 고려하는 상담을 마취통증학과 원장이 직접 진행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있다.

이 원장에 따르면 환자들이 걱정하는 전신마취는 관련 상담을 선행하는 가운데 위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수술 전 적어도 ‘내 수술 마취를 누가 하는 지는 알고 수술에 임해야 한다’는 것.

마취에 대한 심적 스트레스 해소와 더불어 가슴성형은 자신의 피부타입 즉 늘어짐과 현재 가슴의 크기와 모양, 유륜과 유두 모양의 정확한 진단도 중요하다. 이에 수술 시 삽입될 보형물의 크기와 높이 그리고 종류에 대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한 선택이 반드시 필요하다

가로수 성형외과 이형교 원장은 “가슴성형에 있어서 의료진의 초진을 비롯해 어떤 보형물을 사용해 어떤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며 수술 후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과 사후 관리 및 예후에 대한 숙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가슴성형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보형물로는 코히시브젤 유방 보형물(Cohesive gel implant), 식염수 유방 보형물, 물방울 보형물 등이 주로 쓰이고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하다.

우선 코히시브젤 유방 보형물의 장점은 비교적 자연스러운 촉감과 보형물 주위에 주름지는 현상이 덜하고 보형물이 안에서 손상되더라도 내용물이 밖으로 흐르지 않으며 모양이 유지된다는 점이다. 단점은 미세한 볼륨의 차이가 생길 수 있으며 절개 부위가 식염수 보형물에 비해 조금 더 크다. 또한 배꼽절개로는 수술이 불가능하다.

식염수 유방 보형물은 절개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고 식염수이기 때문에 안에서 터지더라도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안전을 신뢰할 수 있다. 다만 단점으로 유방 밑 주름선에서 비닐 같은 주름이 만져질 수 있고 촉감이 많이 딱딱하다.

보형물의 재질은 매끈한 것(smooth type), 거친 것(textured type)으로 나뉜다..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운 스무스타입은 충분한 마사지가 필요하며 가슴마사지를 통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가슴을 만들 수 있다. 이와 달리 표면이 거친 타입은 조직 내 삽입 후 유착을 통해 얇고 고운 피막을 형성해 감촉이 부드러운 효과가 있지만 피부가 지나치게 엷은 사람에게는 보형물의 모양이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구형구축이 상대적으로 적은 강점도 있어 주로 사용되는 편이다.

모양의 따른 분류는 원형과 물방울형이 있으며 모양은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가로수성형외과 이형교 원장은 “병원을 선정할 때에는 시술 이벤트 등으로 무작정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곳보다는 가슴성형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마취를 진행하는 의료진 모두가 직접 상담부터 시술까지 진행하는 병원인지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며 가슴성형후기와 같은 정보만으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은 환자 자신을 위해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형교 원장은 이어 “자신의 가슴성형에 꼭 필요한 조건의 보형물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내원 상담시 의료진의 마음가짐이나 수술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설명이 설득력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면서 “수술 전후의 모든 사항을 세세하게 비교해보며 병원보다 의료진을 중심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병원 선택에 대한 노하우를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