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효진 채널] 연기 그 자체로 '러블리'한 최고의 여배우, 공효진

[ 헤럴드 순스포츠=김주현기자 ] 공효진, 그녀는 '정석미인'형 배우는 아니다. 그러나 자꾸 보고싶고 그래서 보게되는 배우임은 확실하다. 초롱초롱하고 큰 눈, 부리부리한 콧대를 가진 얼굴은 아니지만 누구보다 '러블리'한 그녀만의 매력이 존재하는 것이다. 물론 '러블리함'이 그녀 매력의 전부는 아니다. 그녀의 매력은 배우답게 연기를 잘 하는 것, 영화와 드라마 심지어 연극까지 가리지 않고 연기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 바로 그것이다.
 

<사진 : 영화 <미쓰홍당무? 포스터>

 
대한민국 대표 여배우로 손꼽히는 그녀는 199년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로 영화에, 2000년 <가문의 영광>으로 드라마에 데뷔하였다. 그 후 드라마 <화려한 시절>, <네 멋대로 해라>, <눈사람>, <상두야 학교 가자>, <건빵선생과 별사탕> 등 드라마에서 각각 특색 있는 역할을 맡으며 연기자로서의 입지를 서서히 넓혀갔다. 열심히 작품 활동을 이어오던 그녀에게도 슬럼프는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 슬럼프마저 새로운 도전인 '연기'로 극복해나갔다. 영화 <가족의 탄생>에 출연하며 슬럼프를 극복했다는 그녀는 <미쓰홍당무>에서 볼이 빨간 못난이 선생님으로 열연하여 대한민국 영화대상 여우주연상까지 수상할 수 있었다. 슬럼프 극복과 수상,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셈이었다.
 
<사진 : MBC <파스타> 공식 포스터>

그녀의 대표작은 주로 드라마에서 탄생하였다. <고맙습니다>, <파스타>, <최고의 사랑>, <주군의 태양> 그리고 최근 방송된 <괜찮아, 사랑이야>까지 모두 대박 행진을 쳤다. 특히 <파스타>부터 본격적으로 그녀의 수식어가 된 '로코퀸'은 공효진이 보여주는 연기의 특색을 잘 드러내고 있다. '로코퀸'은 아무나 가질 수 있는 별명이 아니다. 공효진이기 때문에 가능한 닉네임인 것이다. 상대배우가 누구든, 그 드라마 속에서 '공효진'이 아니면 안 되는 연기를 보여주었기 때문이었다. <파스타>에서 이선균과의 호흡은 말 그대로 최고였다고 말할 수 있다. 무서운 셰프 밑에서 열심히 고군분투해나가는 '서유경'은 공효진이 가진 러블리함과 억척스러움을 동시에 보여주는 캐릭터였고, <최고의 사랑>에서 차승원과 보여준 케미는 '독고진 열풍'을 만들어내며 공효진의 스타일링과 화장법 등을 유행시키기도 했다.
<사진 : 연극 <리타 Educating Rita> 포스터>

그녀의 필모그래피에 눈이 가는 것은 2014년, 연극 <리타 Educating Rita>라는 작품이다. 드라마와 영화 촬영으로 눈 코 뜰 새 없이 바쁜 '톱스타' 공효진이 선택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연극에서 시작한 톱스타들이 영화나 드라마에서 성공을 하면, 연극판으로 돌아오기는 쉽지 않다. 출연료와 이미지 메이킹 등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효진은 선배 조재현과의 의리 하나로 바쁜 와중에 연극에 출연하며 연기에 대한 열정을 다시 한 번 보여주기도 했다. 공효진이 '정석미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것은 단지 여배우라서가 아니라 '배우로서' 최선을 다하기 때문인 것이다.

공효진은 2001년부터 2014년까지 각종 시상식에서 많은 상을 받아왔다. 최고의 여배우에게 주어지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SBS 연기대상 신인연기상으로 시작해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드라마부문 여자최우수연기상으로 마무리 된 그녀의 수상 내역은 아마 2015년에도 추가될 것이고, 이제는 조심스럽게 그녀의 대상 수상을 예상해본다. 상이 전부는 아니지만, 상이 갖는 상징적 의미를 생각해 볼 때 공효진은 이미 대한민국 최고의 여배우이기 때문이다.

작년, <괜찮아, 사랑이야>로 우리의 가슴을 따뜻하게 했던 공효진이 이번 년도에는 어떤 작품으로 인사할지 기대가 크다. 그녀가 선택한 작품이라면 아낌없이 응원하고 지지해줄 의향이 있다. '공블리', '최고의 여배우' 공효진의 도약을 기대해본다.
 
lklk@soonsports.co.kr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