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생활의 발견] 복덩이된 골칫덩이…커피 찌꺼기의 무한 변신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일상 생활에 큰 도움이 되는 음식물 찌꺼기가 있다. 골칫거리 음식물 찌꺼기가 때로는 ‘청소 도구’가 되곤 한다. 대표적인 것이 커피 찌꺼기다.

요즘에는 집에서 원두커피를 내려 마시지 않아도 커피전문점에 가면 필요한 손님들이 가져갈 수 있도록 커피찌꺼기를 내놓는 경우가 많다. 앞으로 커피전문점에 가면 찌꺼기를 하나씩 챙겨 가져가는 센스를 발휘해 보자. 알뜰살뜰 살림에 요긴하게 쓰인다 .우선 커피찌꺼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남아 있는 물기를 모두 제거해야 한다. 신문을 깔아놓고 햇빛에 말려 사용하거나 전자렌지에 소량씩 넣고 2분정도 돌려주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①기름기ㆍ묵은 때 제거 효자

커피 찌꺼기는 묵은 때를 청소에 딱 좋다. 기름기 제거에도 탁월해 프라이팬의 기름때도 지울 수 있다. 프라이팬에 묻은 기름을 키친타월로 닦아 낸 뒤 커피 찌꺼기를 뿌리고 닦아주면 기름때가 말끔히 없어진다. 싱크대 청소에도 효과적이다. 커피 찌꺼기를 전체적으로 바르고 비벼서 닦아주면 된다. 잘 안 닦이는 부분은 못쓰는 칫솔이나 솔로 문질러주면 된다.

②냄새 제거 방향제 효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커피찌꺼기는 불쾌한 냄새를 잡아줌과 동시에 은은한 커피향으로 방향제 역할까지 톡톡히 해준다. 냉장실, 냉동실, 신발장, 옷장, 화장실 등 집안 곳곳에 배치하면 좋다. 냉장고에 넣어두는 경우에는 구멍이 뚫려있는 플라스틱 용기에 넣어 줘야 냄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신발장에 사용할 때는 봉투나 용기에 담은 커피찌꺼기를 그냥 넣어 사용하거나, 신발에 직접 넣어 두면 된다. 방향제로 사용할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바꿔 사용해야 은은한 커피향을 느낄 수 있다.

③거름의 꿈

커피 찌꺼기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해 식물이 잘 자란다. 그러므로 화분 가득 깔아두면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영양분도 공급할 수 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