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담뱃값·세제 등 오르지만, 세금 걱정없는 투자처"…주한미군렌탈 주목

평택 미군기지 이전, 저금리 시대 소규모 투자로 미군 렌탈 오피스텔 사업 각광

평택 부동산시장이 투자자들의 핫플레이스로 주목 받고 있다.

총 1,342만㎡, 13만5천명을 수용하는 고덕국제신도시, 삼성전자 100조원 투자 삼성 산업단지 개설, KTX 신평택역(現 지제역) 개설, LG전자 등 산업단지 이전계획, 상주인원 3만 명의 아산테크노벨리 인접, 수도권 주둔 미군부대 평택 이전 등 개발 호재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부동산관계자에 따르면 특히 지속되는 저금리 기조로 인한 투자자들의 투자 상품에 대한 문의가 많은 지역으로 환매성, 수익률이 낮은 주거 상품보다 수익형 상품이 성황을 이루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아는 사람만 투자한다는 ‘주한미군 렌탈하우스’가 틈새상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주한미군 렌탈하우스란 미군기지 주변에 영외거주 군인 또는 군무원 등을 대상으로 임대하는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을 말한다.

투자형 부동산의 주종을 이루는 일반인 대상 임대수익형 도시형 생활주택, 원룸형 오피스텔과 달리 주한미군 렌탈하우스는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하는 임대사업이다. 주한미군의 계급에 따라 월 140~200만원 수준 임대료를 미군 주택과에서 임대인에게 직접 지급해주는 형태로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그 동안 주한미군 대상 임대사업은 빌라나 전원주택형태로 1인 건축주가 각 세대를 미군에게 분할 임차하는 형태로 투자금액이 높아 개인이 투자하기에는 부담스러웠던 것도 사실. 흔히 자금력이 있고 아는 사람만 투자해서 안정적인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사업으로 여겨졌다.

이렇게 일반인에게는 높은 장벽이었던 주한미군 렌탈하우스 임대사업도 최근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소규모 투자금으로도 개인이 투자할 수 있는 상품들이 2016년 평택 미군 이전 완료계획에 따라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6년 까지 여의도 면적 5.4배 면적에 미군가족 및 관련업계 종사자를 포함한 8만 명이 상주할 예정인 평택지역에서도 특히 주목받는 지역은 K-55 미군기지 주변이다. K-55(現 오산공군기지) 부대주변에 이태원과 흡사한 로데오거리와 국제시장 등 미군이 생활하기 편리한 생활권을 이미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K-55 부대 정문에서 약 400m 거리에 위치한 신장동에서 분양 중인 화신노블레스의 분양열기도 뜨겁다.

화신노블레스는 호실별 등기 분양을 통해 소규모 투자금액으로도 미군 숙소 렌탈사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했다. 그 결과 작년과 올해 1~4차까지 공급해 전 호실을 완판하는 기염을 토했다.

분양관계자는 “7~8천만원의 투자금으로 일반인들도 미군대상 임대사업이 가능해 1차~4차까지 성황리에 분양이 완료됐다”며 “특히 3~4차의 경우 분양개시 20여일만에 전부 완판될 정도로 투자열기가 뜨거웠으며 현재 5차를 분양준비 중에 있다. 겨울에는 부동산 비수기라는 공식을 깨고 5차도 조만간 완판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미군 숙소 렌탈사업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끄는 이유 중 하나는 외국인 렌탈하우스에는 전입이나 확정일자를 하지 않는 것은 물론 월세 소득공제를 받지 않아 사실상 면세사업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부동산 관계자들은 무늬만 렌탈하우스인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미군을 대상으로 렌탈사업이 가능하다고 해서 분양 받았으나 실제 미군 거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상품들이 많다는 것이다.

신장동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화신노블레스 1~4차 분양성공으로 인하여 화신노블레스를 벤치마킹하여 평택지역에 무늬만 렌탈하우스인 상품들이 많다”면서 “미군들의 실제 입주성향을 반영한 커뮤니티 시설이 없거나 원룸형태는 절대로 미군이 임대하지 않으니 렌탈하우스라도 꼼꼼히 살펴보고 계약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화신노블레스는 거실을 갖춘 3룸 형태로 월풀욕조, 냉장고, 오븐렌지, TV등 풀퍼니쉬 형태로 상품을 구성하고 선텐장, 바비큐 파티장 등 커뮤니티공간을 마련했다. 또 투자 리스크를 고려해 회사 차원에서 중도금 무이자는 물론 월 140만원 수준의 수익증서를 발행한 점도 눈길을 끈다.

현재 화신노블레스는 5차 분양 준비 중이며, 모델하우스는 교대역 4번출구와 분당 서현역 1번 출구에 마련돼 있다.

문의: 1544-3233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