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LTV와 DTI 규제를 완화하면서 10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가 또 증가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24일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에 따르면 올1분기 가계대출은 1024조7710억원에 달했다. 이 중 상당수가 주택담보대출이다. 시중은행이 일제히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상품을 저금리로 내놓으면서 나타난 수치로 풀이된다. 8월부터 LTV도 70%로 인상되면서 시중은행의 가계대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는 3.3~4.8%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각 은행 및 지점별로 상이하다.
서울시 종로구에 거주하는 박모씨(35세, 남)는 LTV 상향소식에 아파트를 매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내년에 들어올 돈이 있어 내년까지 미룰까 계획했지만 LTV가 70%로 인상되면서 다음달 바로 입주할 수 있게 되었다. 어느 은행이 가장 유리할지 비교해보고 싶었던 박씨는 무료 금리비교사이트에 상담을 받게 되었다. 간단한 상담을 통해 5년고정 3.3%의 금리를 안내 받았고 매년 중도상환수수료가 매년 20% 면제되는 조건이어서 2억원을 대출받게된 박씨는 4천만원에 대해서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다는 설명을 들었다. 이로 인해 박씨는 금리도 낮으면서 중도상환수수료 조건도 좋은 상품을 바로 찾을 수 있었다.
시중은행의 LTV가 상향되면서 많은 이들이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나 은행을 방문하게 되면 대기시간은 길고 상담시간은 짧기 때문에 여러은행을 비교하기란 쉽지 않다. 때문에 최근에는 무료 금리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인 뱅크앤가이드는 시중은행의 실시간 금리비교를 통한 최저금리 은행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주택담보대출을 단기간만 이용할 계획이라면 보험사의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거나 낮은 상품의 금리비교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한도가 더 높게 필요한 경우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캐피탈사의 한도별 금리비교를 통한 최저금리 금융사를 안내하고 있다.
뱅크앤가이드는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는 물론 여러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빌라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경락잔금대출, 주거용오피스텔담보대출, 상가담보대출, 토지담보대출, 아파트후순위대출, 전세•월세후순위대출, 사업자아파트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및 없는 대출의 금리비교가 가능하다. 각 부동산의 담당전문가와의 상담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무료 상담문의는 홈페이지(www.bank-guide.co.kr)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