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지배구조 개편에 SKC&C, 현대글로비스도 주목?
[헤럴드경제=권남근 기자]최근 삼성그룹이 삼성에버랜드, 삼성SDS 상장 등을 통해 지배구조 개편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삼성그룹 계열사는 물론 다른 그룹의 회사도 기업가치가 부각돼 주목받고 있다.

6일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하이투자증권은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변환은 상당기간 예상되므로 그룹 지배구조 관련 이슈들이 지속적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룹 지배구조에 해당하는 기업들의 배당증가 및 자사주 매입 등 주주친화정책 등이 가시화될 수 있으며 그룹 내 역학관계에 따라 숨겨졌던 자산가치도 부각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삼성그룹 지배구조의 중심기업은 삼성에버랜드,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생명이며 이런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환과정에서 CJ와의 관계개선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며 “이어 삼성SDS상장으로 SI업체인 ‘SK C&C’의 기업가치도 부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에서는 삼성그룹의 삼성SDS와 같이 현대글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여지를 넓히면서 지배구조 변화를 가시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한진그룹과 한솔그룹에 대해 각각 “어떤 시나리오가 전개되든 한진의 자산가치가 부각될 수 있고, 한솔그룹에서는 한솔제지 위주의 지주회사 전환이 가시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 연구원은 삼성에버랜드 상장과 관련, “삼성에버랜드 상장은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변환이 이미 시작됐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환의 핵심은 삼성에버랜드가 지주회사가 돼 실질적인 지분율로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을 안정적으로 지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삼성에버랜드 상장으로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변환이 보다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happyda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