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탄수화물 안먹는 다이어트 그 결과는?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빵순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빵과 과자를 좋아하는 김 모씨(26)는 최근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을 끊어볼려고 온갖 수단을 동원해보기로 했다. 하지만 과연 탄수화믈을 무작정 끊는다고 다이어트에 성공을 할까? 무조건 탄수화물을 끊으면 부작용만 생길 수 있다.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좋은 탄수화물’은 먹어야만하고 비만을 부르고 건강을 해치는 ‘나쁜 탄수화물’은 멀리해야한다.

정제된 곡류·가공식품·밀가루 등에 든 나쁜 탄수화물은 먹지 않아야 당뇨병·비만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통곡물 등에 든 좋은 탄수화물을 적절히 챙겨 먹어야 한다. 시중에는 탄수화물 식품을 먹지않고 살을 빼는 다이어트법들이 많이 있다. ‘당질 제한 다이어트’ ‘탄수화물 제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등이 대표적이다.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면 처음엔 우리 몸의 단백질(근육)이 분해되고, 그 다음에는 내장지방을 포함한 지방이 분해되기 때문에 살이 빠진다. 지방 분해 과정에서 생기는 ‘케톤’이라는 대사성 물질은 수분 손실을 유발해 일시적으로 체중 감량 효과를 내는데 결국은 대사의 불균형이 생기고 탄수화물을 먹고 싶은 욕구가 강해져 실패할 확률 높다는 것도 알아야한다. 

▷당질제한 다이어트= 이른바 ‘밥ㆍ빵ㆍ면’을 줄이고 지방이나 단백질(육류,생선,조개,계란.치즈,견과류 등) 그리고 탄수화물이 적게 함유된 음식(야채,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방법이다. 당질을 제한하면 인체는 체내에서 필요한 포도당을 지방을 분해해서 만든다. 쉽게말해 뱃살을 녹여서 에너지로 만든다는 것이 당질제한 식이요법의 매커니즘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당질 제한을 하면 6개월 만에 10㎏ 이상 빠지고,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뿐만 아니라 졸음·숙취·수면무호흡증 개선에도 좋아진다고 한다. 초기에는 저녁에만 탄수화물 식품을 먹지 않다가, 시간이 지난 뒤에는 아침과 저녁에 탄수화물을 먹지 않는 게 방법이다. 당뇨병 환자는 세 끼 모두 탄수화물 식품을 먹지 않아야 한다.

▷해독 다이어트= 해독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에 대한 지나친 의존증을 줄이고 적절한 영양소를 투여하면서 운동을 병행토록 해 비만환자의 염증, 스트레스 상태를 줄이고 몸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4주 동안 탄수화물 섭취를 최소화하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최근 한 종편프로그램에서 체험자의 사례로 화제를 불러왓던 이 다이어트법을 고안한 리셋의원 박용우 원장은 “비만인 사람은 에너지원으로 지방이 아닌 탄수화물을 쓰려고 하는데, 탄수화물을 제한하면 지방 연소를 유도해 불필요한 내장지방을 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근육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해야 한다고 박 원장은 권고한다.

▷황제 다이어트=미국의사 앳킨스가 70년대에 소개하면서 인기를 얻었던 방법. 15일 동안 곡류, 과일, 탄수화물이 특히 많은 감자, 고구마 등 채소의 섭취를 철저히 금지하는 다이어트법이다. 매 끼니마다 단백질이 많은 계란·육류·생선을 먹어야 한다. 커피·우유·치즈도 먹을 수 있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실시한 ‘밀가루 끊기’ 체험이후 화제가 된 다이어트법이다. 글루텐 프리란 식단에서 밀가루를 배제한 것을 말한다. 글루텐(gluten)이란 밀이나 보리 등 곡류에 들어있는 불용성 단백질로 빵을 부풀어 오르게 하고 쫄깃쫄깃한 식감을 느끼게 하는 성분을 말하는데 이것이 탄수화물 중독을 유발한다고해서 나온 방법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밀가루음식을 끊어 탄수화물이 부족할 경우 집중력 저하, 현기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고 화를 잘 내고 우울감을 불러올 수 있음도 유념해야한다.

▷원시인 다이어트(일명 ‘구석기 다이어트’)=원시인들의 식생활을 따라해 체중감량을 한다고해서 이름붙여진 이 방법은 원시인들이 살았던 구석기시대에는 먹지 않았던 곡류,콩류 등의 섭취를 제한하고 과일,견과류,채소 등을 마음껏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다.

즉 탄수화믈의 섭취를 줄이고 가공되지 않은 자연상태 그대로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핵심이다. 미국 달라스 사우스웨스턴 메디컬센터 브라우닝 박사에 따르면, 저탄수화물 식사가 저칼로리 식사에 비해 다이어트 효과가 2배 이상 높았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