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살며 그림 그리는 강요배(62)가 소묘전을 열며 한 말이다. 강요배는 지난 1985년부터 최근까지 그린 드로잉을 모아 서울 소격동 학고재갤러리(대표 우찬규) 본관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다. ‘강요배 소묘:1985~2104’라는 타이틀의 이번 작품전에는 1980년대 작가의 초기작부터 최근작까지 30년간 그린 아크릴화 4점을 비롯해 소묘 53점이 내걸렸다.
강요배 ‘바람타는 나무’. 2013 |
드로잉만을 한 공간에서 선보이는 전시를 열며 작가는 ‘그림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강요배는 “미술을 한다는 것과 그림을 그린다는 것을 동일하게 생각하는데 이는 혼동이다. 평면작업이 모두 그림은 아니다. 이 둘은 비슷하긴 하나 사진 찍는 일을 ‘그림 그린다’고 하지않듯이 그림은 평면작업보다 더 특수하다”며 “그림이라는 말에는 조금 더 다른 뜻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싶고, 또 그리는 행위에는 어떤 마음 같은 것을 중요히 여기는 태도가 스며 있다. 몸을 통해 흐르는 마음같은 것이라고 해야 하나”라고 밝혔다.
강요배 ’높은 오름' 1996 |
그는 드로잉에 대해서도 오랫동안 품어왔던 생각들을 피력했다.
“내게 드로잉은 본질로 가는 것이다. 날 것들을 자연스럽게 드러낸 게 드로잉이다. 드로잉은 때론 밀도가 떨어질 수도 있지만 생생한 걸 좋아하는 이들에겐 더 반가울 것이다. 완결성도 아크릴화에 못지 않을 수 있다. 중국 미술에서도 ‘분본(粉本,밑그림)’의 중요성이 강조돼왔는데, 작가의 모든 게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지난 1980년대 강요배는 삽화가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는 수많은 소묘작업을 통해 작품세계를 다져왔다. 이번 출품작들은 바람 많은 땅 제주에 살며 작업하는 강요배의 느낌과 철학이 순수하고, 직접적으로 표현된 것들이어서 작가의 진면목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강요배 ‘호박‘ 2014 |
이를테면 제주 곳곳에 산재한 돌하르방들(관덕정 등 모두 4곳)을 하룻만에 돌며 빠르게 그린 연작은 특별한 조형적 변주 없이 대상 자체를 덤덤하고 정직하게 드러내려한 작가의 작업관이 잘 나타나 있다. 또 중국의 리강을 빠르게 사생한 ‘리강’ 시리즈는 간결함 속에 기세가 온전히 살아있어 발길을 붙든다.
한편 1998년 금강산을 답사하며 그린 일련의 금강산 드로잉은 화가 강요배의 남다른 집중력과 실력을 엿볼 수 있다. 해변의 가파른 암벽과 솟은 바위를 신바람나게 그린 해금강 드로잉은 특히 돋보인다. 이밖에 제주의 오름, 물고기(붉바리) 등을 그린 소묘들에서도 싱싱한 기운을 느낄 수 있다.
강요배 소묘전 전시전경. [사진제공=학고재 갤러리] |
강요배는 “노래방에 가서는 모두들 목청껏 노래를 부른다. 그런데 종이를 주며 그림을 그려보라 하면 모두들 꽁무니를 뺀다. 모두 부끄러워한다. 그런데 그림은 그림은 ‘거울’같은 거다. 즐거운 거다. 물론 쓸쓸할 수도 있다. 기운생동, 큰 느낌을 찾아내 그리면 된다. 진정으로 자유롭고 싶다면, 마음을 드러내고 싶다면 그림을 그려보라”고 했다. 강요배의 소묘전은 오는 30일까지 계속된다. 02)720-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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