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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영희 등 ‘판소리’ 보유자 인정
[헤럴드경제=박동미 기자]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보유자로 신영희(여ㆍ71)와 김청만(남ㆍ67), 제29호 ‘서도(西道)소리’ 보유자로 김경배(남ㆍ54), 제106호 ‘각자장(刻字匠)’ 보유자로 김각한(남ㆍ56)을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로 인정했다.

또 중요무형문화재 제15호 ‘북청사자(北靑獅子)놀음’ 보유자 이근화선(여ㆍ90), 제27호 ‘승무(僧舞)’ 및 제97호 ‘살풀이춤’ 보유자 이매방(남ㆍ87),제34호 ‘강령(康翎)탈춤’ 보유자 김실자(여ㆍ86), 제41호 ‘가사(歌詞)’ 보유자 이양교(남ㆍ86), 제92호 ‘태평무(太平舞)’ 보유자 강선영(여ㆍ89)을 명예보유자로 인정하였다.

이밖에 ‘수륙재(水陸齋)’를 중요무형문화재 신규종목으로 지정 예고하고, 진관사국행수륙재보존회와 삼화사국행수륙재보존회를 보유단체로 인정 예고했다. 또, 중요무형문화재 제22호 ‘매듭장’ 보유자 김희진(여ㆍ80)을 명예보유자로 인정 예고하였다.

‘판소리’ 보유자로 인정된 신영희는 춘향가, 김청만은 고법분야에서 다양한 공연활동과 활발한 제자 양성을 통해 전승의 맥을 잇고 있다. 이들 보유자는 전승능력과 전승환경의 탁월함을 인정받아 해당 종목의 보유자로 인정되었다. ‘판소리’는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춰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하는 1인 음악극으로 현재 춘향가ㆍ심청가ㆍ흥보가ㆍ수궁가ㆍ적벽가의 다섯 마당이 전해지고 있다.

‘서도소리’ 배뱅이굿 분야 보유자로 인정된 김경배는 이은관 보유자의 제자로, 배뱅이굿 분야에 대한 전승기량 등 전승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평안도와 황해도 등 북한지역에서 전승되던 소리로, 그 중 배뱅이굿은 종종 남도의 판소리와 비교되기도 한다.

‘각자장’은 목판에 글자나 그림을 새기는 장인으로, 김각한은 오옥진 보유자의 제자로 서예를 직접 익혀 각자 기능의 완성도를 높였다.

중요무형문화재 신규종목으로 지정 예고된 ‘수륙재’는 온 천지와 수륙에 존재하는 모든 고혼(孤魂)의 천도를 위하여 지내는 의례로 개인 천도의 성격을 띤 영산재에 비해 공익성이 두드러지는 불교 의례이다. 조선 초기부터 ‘국행(國行)’ 수륙재로서 대규모로 행해졌던 사실이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문헌에 나타나 그 역사성이 인정되었다.

pdm@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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