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역대 최고 성능 이지스함 뜬다.. 방위사업청 해군에 서애류성룡함 인도
역대 최고 성능의 이지스함이 우리 해군에 31일 도입된다.

방위사업청은 해군의 세 번째 이지스구축함인 서애류성룡함을 31일 해군에 인도한고 30일 밝혔다.

이 구축함은 세종대왕함, 율곡이이함에 이은 세 번째 이지스 구축함으로, 우리 해군 해상기동부대의 지휘함 임무를 맡게 되며 향후 9개월간의 전력화 과정을 거쳐 2013년 중반에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이지스구축함이란 이지스 전투 시스템을 탑재한 전투함을 말하는 것으로, 이지스 전투 시스템은 방어능력이 뛰어난 첨단 전투체계를 의미한다.

이지스란 명칭은 지난 1969년 미 해군이 이지스라고 명명한 신형 미사일 개발에 착수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해군은 세 번째 이지스구축함에 임진왜란 당시 영의정 및 군무를 총괄하는 도체찰사로 재직하며 전투형 군대 육성에 이바지한 서애 류성룡 선생의 이름을 붙이기로 했다.
 
우리 해군 사상 세 번째 이지스구축함으로 역대 최고 성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되는 서애류성룡함.

서애 류성룡 선생은 조선시대 성리학의 대가로서 어릴 적 절친한 친구 사이로 알려진 이순신을 천거해 임진왜란 당시 전세를 역전시키는 데 일익을 담당했으며, 저서로 현재 대한민국 국보로 지정된 징비록을 남기기도 했다.

길이 166m, 높이 49m, 무게 7600t급 함정인 서애류성룡함은 최대 속력 30노트(55.5㎞)로 달릴 수 있고, 5인치 함포ㆍ유도탄ㆍ어뢰ㆍ헬기 등으로 무장했다.

이지스 레이더는 360도를 감시하면서 수백㎞ 떨어진 1000여개의 대공표적을 동시에 탐지해 추적하고 그 중 20여개의 표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또한 위상배열 레이더(SPY-1D(V))와 각종 미사일 및 기관포를 탑재하고 있으며, 전투기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강력한 대공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승조원은 최대 300여명이 승함할 수 있으며, 해상작전헬기 2기를 탑재할 수 있다. 광역 대공방어ㆍ지상작전 지원ㆍ유도탄 자동추적 및 대응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역대 최고 성능의 이지스함으로 평가된다.

해군 관계자는 “서애류성룡함에 장착된 주포, 수직발사대, 미사일, 어뢰와 주추진기관 등 다수의 무기ㆍ장비체계가 국내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산화된 것이어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