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교육그룹(SEG)의 IHTTI, 다국적인턴십 통해 전문호텔리어 양성
‘호텔 강국’하면 스위스를 떠올린다. 세계적인 관광대국인 스위스는 호텔 관광교육분야의 역사와 전통이 깊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론 교육과 함께 실무 교육을 중시하는 스위스 호텔학교는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세계 각국으로 호텔리어들을 배출하고 있다.
올리브유학원(대표 양주현, www.ihttikorea.com ) 관계자는 “스위스 호텔교육의 중추로는 호텔산업에 필요한 경영과 관광을 아우르는 커리큘럼을 갖춘 스위스교육그룹(Swiss Education Group, SEG) 재단이 손꼽힌다”며 “특급호텔에서 근무를 희망하는 유학생들의 경우 SEG 소속 학교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고 설명했다.
SEG의 5개 학교 중 IHTTI(International Hotel and Tourism Training Institutes)는 정통 스위스식 호텔 관광 경영 분야를 교육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경영학에 기초를 두고 ‘호텔 경영’과 ‘관광 경영’을 중심으로 교육하면서, 학사과정 중 특화된 고급 연구 콘텐츠를 통해 전문 호텔리어를 양성한다.
IHTTI는 교수와 학생이 학업적인 친목을 쌓을 수 있는 소규모 도제식 수업방식(Hand on Hand system)을 고집하고 있다. 적극적인 토론과 실습위주의 수업을 통해 학문과 실습을 병행하는 현대적 실전 교육으로 명성이 높다. 또한 의무적으로 1, 2학년 과정의 2학기에는 인턴십에 참가하도록 되어 있고 이러한 경험은 실무 감각을 키우는 것은 물론 졸업 후 상사의 추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IHTTI의 경우 스위스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공식언어를 영어로 채택, 수업과 인턴십 모두에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다. 불어 및 독어, 스페인어는 제2외국어로 선택하고 배울 수 있어 학교 수업과 동시에 다양한 언어를 직접 익혀볼 수 있다.
올리브유학원 관계자는 “IHTTI의 경우 SEG에서 진행하는 IRF – SEG 교내 취업박람회를 통해 미국, 캐나다, 영국 등지의 초우량 호텔에서 다국적 인턴십을 경험할 수 있다”며 “학사과정 중 2~3번의 인턴십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졸업과 동시에 취업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IHTTI는 호텔업계 내 전문가들을 초빙해 강연식 수업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전세계 SEG 동문들이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로 다양한 지원과 협력을 보장하고 있어 호텔리어를 꿈꾸는 유학생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IHTTI 입학 및 학교 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올리브유학원 홈페이지(www.ihttikore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