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물가연동국채 지금이 저가매수 타이밍”
KDB대우證 분석


물가상승기에 투자가 유망한 물가연동국채(이하 물가채)를 2분기에서 3분기 초까지 저가 매수하라는 조언이 나왔다.

윤여삼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20일 “소비자물가가 큰 폭으로 내리고 당분간 물가 상승 기대도 높지 않아 물가채에 대한 투자 매력이 높지 않아 보이지만, 여전히 시중 유동성이 풍부하고 선진국의 추가적인 양적 완화 정책 기대 등을 감안하면 지금이 저가 매수에 나설 때”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물가채의 가격 부담 해소에 주목했다. 투자 기준인 BEI(Breakeven Inflation Rate)가 연초 한때 320bp(100bp=1%포인트)까지 높아졌다가 최근 280bp 선까지 떨어졌는데, 현 수준은 충분히 저가 매수할 만하다는 분석이다. 지금까지 진행된 글로벌 유동성 공급과 하반기에 공급될 추가 유동성 여건을 감안할 때 2013년 물가 상승 압력은 주요 기관들의 예측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윤 연구원의 전망이다. 그는 다만 유럽과 미국이 재정 건전화를 위해 재정 긴축과 글로벌 금융 규제를 실시할 경우에는 물가채 가격이 추가로 하락할 수 있어 3분기까지는 가격 상승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현재 물가채 금리가 1% 내외이고, 물가 상승 평균 기대수준이 3%를 넘어서고 있어 합리적 기대수익률은 4% 이상으로 추정했다. 이는 명목 국채금리가 4% 미만인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홍길용 기자/ky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