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경제기사 어려워도 챙겨 읽고…혜택많은 연금상품 우선 가입…급여 5%는 꼭 자기계발 투자
새내기 직장인들은 어렵사리 취업전쟁을 뚫었다는 기쁨을 만끽하게 되지만 환희는 잠시다. 회사 생활에 대한 두려움은 물론 여러 가지 고민거리가 현실로 다가온다. 재테크도 걱정거리다.

재테크를 위해서는 반드시 실행해야 할 3가지가 있다. 우선 지금부터 바로 경제 관련 기사를 꼭 챙겨서 읽어야 한다. 처음엔 다소 딱딱한 기사내용과 금융용어가 낯설어 힘들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관심 있는 분야부터 천천히 읽는 습관을 들이면 어느새 경제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단계에 오를 수 있다. 새내기 직장인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재테크의 걸음마 단계다. 또 재테크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목표 없는 재테크는 실패 확률이 높다. 처음부터 너무 크게 목표를 정하는 것보다는 단기ㆍ중기ㆍ장기의 목표를 세워 차근차근 실행에 옮기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쓰고 남은 돈을 가지고 저축을 하는 것이 아니고, 먼저 저축한도를 정해놓고 나머지 돈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가장 먼저 가입해야 할 상품은 연금저축보험(펀드)이다. 대부분의 사회 초년생들은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연말정산을 염두에 두고 가장 먼저 가입해야 할 상품이다. 이 상품의 장점이 소득공제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높은 공시이율은 물론, 복리효과와 더불어 배당까지 해주는 장점도 보유하고 있다. 또 납입보험료의 100%, 최고 4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되기 때문에 향후 급여가 상향될수록 절세금액이 더 커지는 효과가 있다.

또 결혼 전임을 감안할 때 주택자금 및 결혼자금 마련을 위해 청약저축과 적립식 펀드 활용을 추천한다. 일명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주택청약저축 통장은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으며 세대주가 아니어도 가능하다. 본인의 청약 자격에 따라 공공 및 민영 주택 신청이 가능하다. 아파트 미분양 사례가 많아 예전보다 인기가 시들해졌지만 2년 이상 가입 시 4.5%의 고금리가 제공되기 때문에 실속 있는 고금리 적금상품으로도 쏠쏠하다.

의료실비보험 또한 반드시 가입해야 할 상품이다. 어렵게 모은 돈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모래알처럼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불가항력적 위험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의료실비보험상품은 필수항목이다.

투자형 상품으로는 주식형 펀드 및 인덱스 ETF(상장지수펀드) 가입을 추천한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초년생이기에 약간의 리스크는 있지만 고수익을 챙길 수 있는 상품 가입은 일정 부분 필요하다. 또 투자 상품에 가입한 대부분의 고객들이 주식 시황부터 세계 경제 흐름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된다는 점도 투자형 상품을 권하는 이유다.

노후생활을 위한 자금 마련으로는 원금이 보장되면서도 투자를 하는 변액연금 가입이 좋다. 노후를 위한 자금이기에 원금 손실이 날 수 있는 주식형 펀드와 같은 적극적인 투자형 상품보다는 원금이 보장되면서도 투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변액연금이 효율적인 방안이다.

꼭 전하고 싶은 재테크의 비밀은 바로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도록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라는 것과, 항상 자기계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라는 것이다. 자기 급여의 5% 정도는 자신을 위한 일, 즉 자기계발에 쓰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자신에 대한 투자는 자신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가장 훌륭한 재테크다.

임귀용 기업은행 전주지점 VM팀장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