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중기청, 중소기업 R&D 지침서 ‘통합 기술로드맵’ 공표
중소기업들의 R&D 지침서인 기술로드맵이 14일 발표됐다. 이번 로드맵은 미생물 활동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는 고기능 생분해성 소재, 4G LTE용 기지국 파워 증폭기 관련기술 등 유망기술 1000여개를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처음 수립한 중소기업 통합 기술로드맵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주관기관인 과학기술정보연구원, (주)더비엔아이 컨소시엄과 약 400여명의 산ㆍ학ㆍ연 전문가그룹이 작업에 참여 했다.

우선, 기존 ‘바이오자원’, ‘바이오의약품’은 ‘바이오’로 통합, ‘고부가 식품’은 신규 지정하는 등 7개 분야는 기존 전략분야가 수정 또는 추가했고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 10개 분야는 지난해와 동일한 전략분야로 유지했다.

또한, 각 전략분야 제품들의 시장성, 기술성, 중소기업성 등을 분석해 최종 138개 전략제품과 1097개 핵심기술을 도출했다. 138개 전략제품 중 소각열 회수·이용 장비, 바이오 화장품 소재 등 58개 전략제품은 신규로 추가했으며 전략제품으로부터 도출한 핵심기술은 12~14년 기술전망에 적합하도록 개발 목표치를 모두 수정ㆍ제시했다.

특히, 로드맵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제품별 수출입 현황, 국산화 정도, 수입의존도 등 객관화된 분석지표를 추가ㆍ적용하고, 중소기업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시장과 괴리되지 않은 현실성 있는 기술과 개발 목표를 제시했다. 로드맵은 중기청 홈페이지(www.smba.go.kr)와 중소기업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대전=이권형 기자/kwon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