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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해게임 인식확산…해외진출 타격 우려
게임업계 반응·영향은
정부가 학교폭력을 뿌리뽑기 위한 대책 중 하나로 게임에 대해 유례없는 강력한 규제를 들고 나오자 게임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심야시간 게임 제한을 훨씬 능가하는 수준의 2시간마다 접속 금지, 범부처 게임물 단속, 민간자금 출연 의무화 등 단시간에 전방위적 압력이 가해지면서 게임업계는 마땅한 대응방안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임 업계는 강제적 셧다운제와 선택적 셧다운제에 이어 정부가 게임 시작 후 2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게임이 종료되도록 하는 쿨링오프제(Cooling off)를 도입키로 하면서 업계 전반적으로 사용자들의 참여가 저조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즐기는 수단으로서의 게임이 아니라 규제대상, 폭력유발 등의 인식이 확산되면서 게임 자체에 대한 흥미, 관심 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N사 관계자는 “셧다운제나 쿨링오프를 시행하면 당장 동시접속자 수가 줄어드는 것도 문제지만 부정적 인식이 늘어나는 것이 가장 큰 걱정이다. 자칫하면 성인들까지도 게임에 대한 매력을 잃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제도는 정부가 발표하고 시스템은 게임사가 만드는 점도 게임업계를 옥죄는 부분으로 지적됐다. 셧다운제나 쿨링오프 등은 일정 계도 기간 동안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게임사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데, 여기에 신작을 개발하거나 현 시스템을 유지ㆍ개선하는 데 쏟아부어야 할 인력과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태일 기자> / killpas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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