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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로니추의 샛노란 ‘개나리길’ 함께 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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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디에이치플레이엔터테인먼트 제공)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이소희 기자] 싱어송라이터 로니추(Ronny Chu)에게 “노란색을 좋아하나봐요”라고 물었다. 그러자 “노란색은 재미있으면서도 편안한 느낌이잖아요. 그걸 다른 분들한테도 전달하고 싶어요”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로니추에게 이런 질문을 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 로니추가 최근 낸 첫 번째 미니앨범 ‘GMT+9’의 앨범 커버에는 그가 샛노란 색을 배경으로 서 있다. 그간 낸 앨범의 커버가 톤 다운돼 차분한 느낌을 줬던 것을 생각하면 확 튀는 모습이다.

이는 변화로 다가온다. 하지만 오히려 이게 더 적합한 느낌이다. 로니추의 음악은 다양한 장르와 위트가 돋보이는 곡들이기 때문이다. 로니추는 ‘개나리색’ 같은 음악을 들려주고 싶다고 했다. 노란색 중에서도 개나리색은 어린아이 같은 순진무구한 모습과 솔직한 위트, 감각적인 활기가 돋보이는 색이다. 새 앨범을 계기로 만난 로니추는 우연찮게도 노란색 옷을 입고 왔다. 꾸미지 않고 멋진 음악을 들려주고 싶다던 로니추의 샛노란 이야기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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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T+9' 앨범 커버



▲ 첫 번째 미니앨범 ‘GMT+9’에는 약 5년 전 영국에서 생활했을 당시 만든 곡들이 담겨 있다고요. 앨범명도 세계 표준시인 영국의 GMT(Greenwich Mean Time)와 한국시간을 뜻하는 +9를 조합한 제목이에요

“영국에서 만든 곡을 한국으로 돌아온 로니추가 다듬었다는 의미를 담은 앨범이에요. 영국에서 만든 곡 중 처음부터 끝까지 데모가 완전하게 만들어진 곡들은 앨범에 실린 것들 뿐이죠. 학교 과제를 제출해야 돼서 마침표를 찍은 곡도 있고 처음 쓸 때부터 쉽게 완성한 곡도 있죠”

▲ 과제로 낸 곡으로 앨범까지 낼 수 있다니 놀라워요. 재미있는 점은 이렇게 지난날을 회상하는 자전적 앨범일 경우 힘든 내용이 어두운 느낌의 트랙으로 담기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로니추의 앨범은 밝다는 거예요. 가사도 직설적이고요. 로니추만의 색깔인가요

“슬픈 노래를 밝게 표현하는 걸 좋아해요. 예를 들어 ‘화이트 크리스마스’라는 노래가 밝아 보이는데 가사를 보면 지난해 크리스마스에 네가 나를 찬 내용을 담고 있는 거잖아요. 그런 반전이 좋더라고요. 슬픈 멜로디가 잘 안 나오기도 하고요. 그래서 나도 저런 식으로 써야겠다고 생각했어요”

▲ 약 3년간 리버풀공연예술전문학교를 다니고 1년 반 동안 일을 했어요. 타지생활이 힘들 지는 않았나요

“추억의 아련함은 있지만 힘들지는 않았어요. 수록곡 중 ‘가끔 난 네 생각이 나’가 바로 그런 영국 생활을 생각나게 하는 곡이죠. 친구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놀던 시간이 그립다는 내용의 트랙이에요. 이 곡을 들으면 그 때의 감성들이 떠올라요. 그 때로 돌아가고 싶기도 하고요. 앨범 작업하면서도 친구들과 놀던 시절이 가장 많이 생각났거든요. ‘신경꺼’는 학교에서 녹음한 그대로를 가져다 써서 더 아련한 게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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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야기를 듣고 보니 오히려 힘든 걸로 따지면 지금의 로니추가 더한 편이겠어요. 학생 때는 과제가 힘들지언정 학창시절에만 느낄 수 있는 재미가 있잖아요. 현실을 잘 모를 때가 마음 편한 것도 있고요

“맞아요. 지금이 더 고민이 많은 시기에요. 현실적으로 살아야 하니까요. 당시에는 진로 고민만 하면 됐지만 지금은 나이를 생각하게 되고 현실적인 걸 고민하게 되고, 또 주변 사람들과 비교하게 돼요. 그러다 보니 조바심도 들고요”

▲ 로니추에게 영국 생활은 외로운 타지생활이 아니라 행복의 한 조각이었던 셈이네요. 영국에서 학교는 어땠어요? 한국과 다른 문화들이 있을 것 같아요

“영국으로 간 다음 처음으로 음악을 배웠거든요. 그래서 한국에서의 음악생활과 영국에서의 음악생활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다만 다른 점은 있었어요. 연습량이요. 영국에서 학교 다닐 때는 나를 비롯해 모두가 연습을 거의 안했거든요. 놀면서 했죠. 그런데 한국에서는 연습을 많이 하는 편인 것 같아요. 그런가 하면 자유로워 보이면서도 비즈니스 측면으로는 스스로 PR을 잘 해야 하죠. 그곳 학생들은 공연이 끝나고 A&R팀이나 공연장 매니저 등을 찾아가 자신의 앨범을 건네고 이야기하는 데 굉장히 적극적이에요. 학교에서 그걸 가장 먼저 배울 정도니까요. 원래 낯을 가리는 편이어서 적응하기 힘들었는데 매니지먼트과를 다니던 친구들과 함께하면서 점점 자신감을 얻었어요”

▲ 함께 음악하고 다니고, 정이 많이 들 수밖에 없겠어요. 대신 한국에서는 다양한 편곡자들과 합을 맞췄죠. 작사, 작곡은 스스로 하는데 편곡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이유가 있나요

“혼자 곡을 쓰다보면 다양한 느낌이 나지 않는데 편곡자 분들이 새롭게 꾸며주신 노래를 듣고 또 부르면 재미있어요. 똑같은 곡이어도 편곡자에 따라 전혀 다른 곡이 나올 수 있죠. 그래서 어떻게 해달라고 주문하는 편은 아니에요. 그냥 멋있게 만들어 달라고 해요. 이번 앨범은 예전의 아련한 느낌보다 요즘 느낌으로 편곡했어요. 영국에서 쓴 곡이지만 한국에서 새롭게 나온다는 의미를 강조하고 싶었거든요”

▲ 그럼 편곡 외 부분에서 로니추가 특별히 신경을 쓴 부분은 없나요

“가사를 수정하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했어요. 영어로 먼저 노랫말을 쓰기 때문에 이후 한국어로 수정을 해야 하거든요. 영어와 한국어의 뉘앙스 차이로 인해 어떤 표현이 좋을까 더 고심하게 돼요. 날 것의 느낌, 직설적인 느낌은 살리고 싶은데 그렇다고 직역을 하면 또 안 되니까요. 요즘에는 아예 한국어 가사를 먼저 쓰려고 책도 많이 읽고 있어요. 또 발음도 좋지 않아 정확히 노래하는 데에도 신경 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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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디에이치플레이엔터테인먼트 제공)



▲ 그간 음원만 내다가 ‘GMT+9’로 첫 피지컬 앨범을 받아봤잖아요. 게다가 본인의 추억을 정리해놓은 앨범이기도 하고 첫 미니앨범이기도 하고요. 남다른 앨범이 될 것 같은데 어때요?

“무엇보다 이렇게 만져지는 CD가 나오니 가족들이 좋아하시더라고요. ‘내 딸 진짜 가수다’라는 느낌을 받으신 것 같아요. 아무래도 어른들은 이런 게 중요하시니까. (웃음) 나도 드릴 수 있는 앨범이 있는 게 좋기도 하고 가족들을 뿌듯하게 만들었다는 것에 또 뿌듯했어요”

▲ 그도 그럴 것이 지난해에는 새 앨범을 내기보다 여러 경연 참가에 더 집중했잖아요. 경연들에서 최종 후보까지 오르며 실력을 인정받기도 했고요. 그런데 어쨌든 경연은 경쟁이잖아요. 그걸 1년 내내 했으니 조금 힘들었을 법도 해요

“아무래도 경연은 공연과 달라요. 계속 시험을 보는 느낌에 성적을 매긴다는 중압감이 있죠. 그런 무대를 거듭하면서 긴장감을 즐기고 자신감 있게 나설 수 있는 방법을 배웠어요. 이제 경연이든 공연이든 잘 할 수 있게 됐죠. 물론 공연이 더 재미있겠지만 둘 다 훌륭히 해내서 자연스럽게 즐기는 것과 잘 하는 게 합쳐진 수준에 이르렀으면 좋겠어요.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안 하더라도 그냥 잘하는 게 몸에 배어 있는 거예요”

▲ 그런 만큼 올해는 더욱 특별하겠네요. 첫 미니도 내고 경연도 잠시(?) 멈춘 지금, 대중들과 어떤 모습으로 만나고 싶은가요

“공연을 볼 때 자기도 모르게 빠져드는 때가 있거든요. 그런 것처럼 무대를 휘어잡으며 관객을 사로잡는 가수가 되고 싶어요. 올해는 공연을 많이 하고 싶기도 하고요. 경연장에서 사람들을 만나는 게 아니라 공연장에서 다같이 즐기는 무대를 했으면 해요. 지난해 못 보여드렸던 모습들도 있어서 아쉬운데 이를 바탕삼아서 더 열심히 하려고요. ‘이런 것도 할 수 있어요’라는 느낌의 곡을 계속 낼 거예요. 나 또한 어떤 걸 좋아하고 잘하는지 스스로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거든요. 이것저것 바뀌되 이질감이 들지 않는 로니추가 될게요. 함께 ‘로니추’를 만들어 가 주세요”

cultur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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