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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절제삿상 ‘차·술·과일만 차립니다’…한국국학진흥원, 예법에 맞는 차례상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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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 퇴계 이황 종가 설 차례상 (한국국학진흥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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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안동)=김성권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한국국학진흥원이 '차례상''제삿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통 제례문화의 올바른 계승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국국학진흥원 김미영 수석연구위원은 21원래 유교에서의 는 정성과 마음이 있으면 되는 것이라며 차례와 조상이 돌아가신 날 지내는 기제사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수석연구위원 등에 따르면 예법 지침서인 주자가례에도 차례상에는 술 한잔, 차 한잔, 과일 한 쟁반을 차리고 술도 한 번만 올릴 뿐 축문도 읽지 않는 것으로 돼 있다.

그는 "원래 간결했던 차례음식이 경제적 여유가 생겨나고 유통구조가 발달하면서 점차 늘어났다. 그러다 보니 우리사회에서 차례상은 사라지고 제삿상만 남게됐다"고 덧 붙였다.

제사(祭祀)는 고인의 기일에 조상의 영혼을 모셔 와서 음식을 대접하는 의례이고 차례(茶禮)는 설과 추석 등 명절이 돌아왔음을 조상에게 알리는 의식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안동 퇴계 종가에서는 설 차례상에 술·떡국··전 한 접시·과일 한 쟁반 등 5가지로 상차림을 끝낸다.

과일 쟁반에는 대추 3, 5, 1, 1, 사과 1, 1개를 담는다. '주자가례'에 비해 차가 생략됐고, 떡국과 전, 북어포를 추가했다.

한국국학진흥원은 2017년부터 제례문화의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면서 '예서'(禮書)와 종가, 일반 가정의 설차례상에 진설하는 제수를 조사한 바 있다.

그 결과 전통 예서와 종가의 5가지 제수에 비해 일반 가정의 차례 음식이 평균 5~6(25~30가지)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통 격식을 지키는 종가에서는 술·떡국·전 한 접시·과일 한 쟁반 등 주자가례의 원칙을 크게 벗어나지 않은 차례상을 마련한다.

'주자가례'나 종가처럼 술과 떡국, 과일 한 쟁반을 기본으로 차리면서 나머지는 형편에 따라 약간씩 추가해도 예법에 크게 어긋나지 않는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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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가례(朱子家禮)의 차례상 (한국국학진흥원 제공)


김 수석연구위원은 "많고 크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차례상의 본래 모습을 되살린다면 예법도 지키고 차례음식 장만을 둘러싼 가족 갈등도 해결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올해부터라도 차례상에서 제사음식을 과감히 걷어내는 것은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앞서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 등 유교 3단체는 지난 1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절 인사법과 차례 방법을 소개하면서 명절 스트레스 원인 중 하나로 꼽힌 차례상에 대해서는 간소화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성균관은 떡국, 나물, 구이, 김치, (), 과일 4종 등 9가지 음식을 올린 차례상을 보기로 제시했다. 송편 대신 떡국을 준비한 것이 추석 차례상과의 차이점이다.

성균관은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된다. 전을 부치느라 고생하는 일은 인제 그만두셔도 된다고 작년 추석을 앞두고 제안한 원칙을 다시 강조했다.

차례상에 올리는 과일의 종류는 정해진 것이 없으니 “46가지를 편하게 놓으면 된다고 설명했다. ‘홍동백서조율이시는 예법을 다룬 문헌에 없는 표현이라고 선을 그었다.

ksg@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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