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경총, 중소기업 안전관리·재해보상 매뉴얼 발간…“중소·중견기업 안전역량 향상 도울 것”
중대재해 예방 자율점검 매뉴얼 외 3종
일선 경영현장서 중대재해 예방 위한 내용 등 포함
“전문 인력 없는 중소기업에 도움이 되길”
중대재해 예방 자율점검 매뉴얼(왼쪽부터)과 3대 사고 예방을 위한 핵심안전수칙, 산재보험 길잡이 등 경총 발간 자료 3종의 표지. [경총 제공]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는 산업현장에서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중소기업 맞춤형 안전관리·재해보상 매뉴얼’ 3종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중대재해 예방 자율점검 ▷3대 사고 예방을 위한 핵심안전수칙 ▷산재보험 길잡이 등 매뉴얼 3종이다.

‘중대재해 예방 자율점검 매뉴얼’은 사업장 안전보건관리 및 중대재해처벌법(중처법) 수사의 핵심인 산업안전보건법(산안법)상 주요 의무에 대한 필수 점검 사항과 이행방법을 해설하는 형식으로 제작됐다.

산안법은 중대재해 예방과 사업주의 형사리스크를 줄이는 데 있어 기업들이 가장 핵심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법률이다. 매뉴얼은 이같은 내용을 강조하면서 산업안전보건 감독 개요와 진행 절차,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필수 점검 사항 및 구비 서류(16종), 부록(서류 작성 양식 모음) 등 3종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3대 사고 예방을 위한 핵심안전수칙 매뉴얼’은 중대재해 발생의 62.6%(598명 중 384명)를 차지하는 3대 사고(떨어짐·끼임·부딪힘) 유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예방 조치를 사업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각 유형을 소개하고, 사망사고 발생 현황, 재해 발생 유형, 핵심 안전수칙을 소개한다. 또한 사업장에서 3대 사고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관리할 수 있도록 자율점검표를 수록했다.

또한 ‘산재보험 길잡이 매뉴얼’은 중소기업의 산재보험 제도 이해와 활용을 돕기 위해 재해근로자의 요양과 보상, 재활, 직장 복귀 단계별 주요 절차 및 특이사항을 요약·정리했다.

내용은 ▷산업재해와 산재보험 ▷산재판정 절차와 사업주 점검사항 ▷산재보험 요양과 보상, ▷산재보험 재활과 직장 복귀 ▷산재보험 부정 신고 ▷부록(산재보험 관련 서류 예시) 등으로 이뤄졌다.

임우택 경총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장은 “중소기업은 안전보건 전문인력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여서, 사업주 의도와 관계없이 안전규정을 준수하지 못해 사망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향후에도 중처법 전면 적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재 취약기업의 안전역량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매뉴얼을 지속 발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내서는 경총 공식 홈페이지 내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 탭 안전보건자료실 게시판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zzz@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