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프란치스코 교황 온다…“2027 세계청년대회 생산유발효과 11조원 넘을듯”
서울 명동대성당에서 ‘2027 서울 WYD’ 발대식 열려
KDI 연구팀 분석 공개…정순택 대주교 “희망의 꿈을 함께 꾸고 싶다”
정순택 대주교가 지난 28일 서울 중구 명동대성당에서 열린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WYD) 발대식’에서 발대미사를 드리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교황이 한국을 방문해 세계 각국 청년과 만나는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WYD)가 11조원이 넘는 생산 유발 효과를 낼 것이라는 국책 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2027 서울 WYD 지역조직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8일 오후 서울 명동대성당에서 주한 교황대사관, 교황청 평신도가정생명부와 공동 개최한 ‘2027 서울 WYD 발대식’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연구팀(이태준 교수 등)의 분석을 공개했다.

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2027 서울 WYD는 11조3698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 1조5908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 2만4725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낼 것이라고 연구팀은 전망했다.

생산 유발 효과는 사업비 투입에 따른 효과(1단계), 추가수요 유발 효과(직접효과, 2단계), 간접효과(중장기 효과, 3단계)를 모두 합한 것이며, 부가가치 유발 효과와 고용유발효과는 1단계와 2단계를 합산한 예상치다.

연구팀은 생산·소득·고용·부가가치세·간접세 유발 등 사업비 투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 외에 국내외 관광객 증가, 기업·단체의 후원금 및 행사 관련 투자 증가, 정부 부처의 추가 예산 투입 등의 2단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중장기적으로는 2027 서울 WYD 종료 후 추가 관광 수요 유발과 국가 및 기업 브랜드 이미지 개선, 사회 갈등 비용 저감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정순택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대주교는 이날 열린 발대 미사에서 한국이 민주화와 경제성장을 함께 달성했지만 과도한 경쟁 속에 자살률은 높고 출산율은 낮아지는 등 현실이 녹록하지 않다며 “WYD가 세계의 젊은이들과 우리 젊은이들이 이 도전적인 과제를 고민하고 투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론했다.

그는 이어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그들이 주인공이 되는 청년들의 무대, 청년들의 장을 마련해 드리고 싶다는 소망을 품고 있다”며 “WYD를 통해 여러분과 함께 그 희망의 꿈을 함께 꾸고 싶다”고 강조했다.

글레이손 데 파울라 소자 교황청 평신도가정생명부 차관은 “서울은 우리의 사명에 필수적인 가치인 혁신과 희망의 정신을 구현하는 도시”라며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가 우리 모두를 위한 희망과 변화의 등대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발대식에 보낸 영상 메시지에서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에서 열리는 세계청년대회가 “세계 평화와 화해를 모색하는 기회가 되고, 국가와 인종, 언어, 종교를 넘어서 전 세계 젊은이들이 하나가 되는 신앙축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계청년대회는 요한 바오로 2세 전 교황이 젊은이들의 신앙을 독려하기 위해 1984년·1985년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 전 세계 젊은이를 초대한 일을 계기로 이어지고 있는 전 세계 가톨릭 젊은이들의 신앙 대축제다.

1995년 필리핀 대회에 400만명, 2013년 브라질 대회에 370만명, 2023년 포르투갈 대회에 150만명이 참가한 것으로 추산되는 등 세계 각지에서 수십만∼수백만 명의 가톨릭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규모 국제행사다.

2027 서울 WYD를 계기로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국에 온 것에 이어 13년만의 교황 방한이 성사될 전망이다.

교황은 가난한 이들에게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고 한반도 평화에 관한 염원을 표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올해 9월 2027 서울 WYD의 주제 성구를 교황청에서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그리스도왕 대축일인 11월 24일에는 전 개최지인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한국 청년들이 대회 상징물인 나무 십자가를 인계받는다.

th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