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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서트 진행 철칙은 과유불급...선 넘으면 안되죠”
강석우, 예술의전당 콘서트 해설
‘11시의 황제’ 불리며 명성 쌓아
“미래관객 위한 클래식 고민해야”
‘11시 콘서트’8대 해설자 배우 강석우가 예술의전당에서 헤럴드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임세준 기자

“오늘 들으실 곡을 클라라 슈만은 ‘화해의 협주곡’이라고 불렀어요. 요제프 요아힘이 이혼을 할 때 브람스가 그의 아내 편을 들면서 관계가 멀어졌는데, 이 곡을 계기로 화해했거든요. 살다 보면 부부싸움을 하죠. 아침에 오다 다툰 분도 계시고 어제 저녁 다툼의 앙금이 남은 분도 있을 거예요. 이 곡을 들으며 손을 잡고 화해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배우 강석우(67)가 젠틀한 말투로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이중 협주곡’을 이렇게 소개하자 객석엔 옅은 웃음이 번진다. 한 달에 한 번,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11시 콘서트’ 현장이다.

강석우는 일명 ‘오전 11시의 황제’다. 그는 마티네 콘서트의 섭외 1순위 해설자로 명성이 높다. 최근 예술의전당에서 만난 그는 “음악과 음악가를 소개하는 것에 굉장한 즐거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11시 콘서트’를 책임지고 있는 강석우는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이해력을 가진 클래식 애호가다. 2015년부터 7년 간 라디오 프로그램 ‘아름다운 당신에게’(CBS 음악FM)를 진행하며 수많은 클래식 음악을 소개했고, 저서 ‘강석우의 청춘 클래식’을 통해 독자와도 만나왔다.

그의 진행 철칙은 ‘과유불급’. 강석우는 “평상시엔 그렇지 않은데, 음악 이야기가 나오면 흥분하는 편”이라며 “음악에 관한 연결고리를 설명해주고 싶은 욕구가 있는데, 어느 선을 넘어가면 관객들이 지루해 해 약간 부족한 듯 핵심을 관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가 무대에 등장하는 시간은 불과 20~30분. 120분의 공연 중 1, 2부 각각 15분 내외로 관객과 만난다. 그는 “마음 같아선 음악과 해설의 비중이 1대 1이길 바라지만 지금은 9대 1 정도 되는 것 같다”며 웃는다. 짧은 시간이지만 음악가들의 알려지지 않은 비화가 어우러지며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그는 “평면적 이야기가 아닌 주변 인물과 서양사를 엮어 이야기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클래식 해설자’ 강석우의 가장 큰 장점은 편안함이다. TV에서 만나던 익숙한 얼굴이 무대로 걸어나오면 객석의 분위기는 금세 말랑해진다. 점잖지만 젠체하지 않고, 농담을 던지며 경직된 분위기를 풀어준다. 물론 이 경우도 ‘과유불급’이다.

“음악은 행복하기 위해 듣는 거라 무게 잡고 교과서를 읽듯 설명하면 의미가 없어요. 관객들이 음악을 긍정하고 받아주는 눈빛을 보이지 않으면 연주자도 긴장하거든요. 제 임무는 관객을 풀어줘 행복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거예요.”

다만 “클래식 공연장을 찾는 사람이 여전히 한정적”이라는 점은 그에게도 아쉬운 점이다. 그는 “사실 방송사에서 클래식 프로그램이 생겨야 음악의 저변이 확장될 수 있다”며 특히 “어린이를 위한 클래식 프로그램과 해설 음악회 등을 통해 ‘미래 관객’ 확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한다.

“요즘 아이들은 감성이 메마른 채 성장해요. 입시 지옥을 겪고 나면 대학생이 돼서도 70%가 클래식 음악에 관심이 없어요. 따뜻한 감성과 감동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음악인데 말이죠. 깨진 유리창으로 보면 무서운 세상이지만, 음악을 통해 보면 세상은 아름다워요. 음악이 서로를 배려하고 더 좋은 사람으로 살게 하는 원동력이라 확신합니다.” 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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