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자도 불행하다"…슈퍼리치들이 심리치료 받는 이유는?

[123RF]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백만장자가 되면 행복해질까?

대다수의 사람들이 부자들은 걱정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많은 부자들이 정신적인 문제를 겪는다고 CNBC가 전했다.

심리치료사들은 부자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로 '고립감'을 꼽았다.

슈퍼리치들을 치료하는 폴 호케마이어 드레이슨뮤즈클리닉 대표는 "그들은 상위 1%의 아주 드문 곳에 살고 있다. 그들 세계의 현실을 공유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고 CNBC에 말했다. 슈퍼리치들은 종종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는지, 아니면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좋아하는지 완전히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이코테라피시티의 부자 전문 심리치료사인 아만다 포크슨은 "사람들은 당신(부자)을 운이 좋고 행복한 사람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둘 다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는 부자들도 슬픔, 트라우마, 상실 같은 감정과 도전적 관계에 직면한다고 설명했다. 그밖에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 누구를 믿어야 하는지에 대한 압박도 있다는 것이다.

포크슨 심리치료사는 "부자는 매우 고립될 수 있다, 때때로 모든 시선은 당신이 당신의 돈으로 무엇을 하는지 보기 위해 당신을 향해 있다"고 말했다.

부자들이 직면하는 두 번째 문제는 '편집증과 불신'이다.

부자들은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물건으로 보도록 만들 수 있다고 호케마이어 대표는 진단했다.

부유한 사람들은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갖는 경향이 있고, 권력이 더 적은 사람들은 종종 그들에게 끌린다. 이들은 부유층을 보다 강력한 지위로 올라가기 위한 사다리로 볼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자신의 고객들이 종종 끝없는 요청의 폭격을 받는다고 전했다.

"부자들의 인간관계는 그들 자신이 누구인지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에 의해 정의된다"고 호케마이어 대표는 부연했다.

이에 따라 부자들은 사람들이 그들과 관계를 맺는 동기에 대해 더 의심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배우자가 동등한 부나 수입을 갖지 못한 부자의 경우 관계의 역학을 보정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

더 부유한 배우자는 종종 자신이 돈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고, 더 적은 경제력을 가진 배우자는 '꽃뱀(gold digger)'이라는 고정관념이나 부정적 판단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자들의 세 번째 문제는 '왜곡된 목적의식'이다.

이는 자수성가한 사람과 상속을 받은 사람, 갑자기 큰 돈을 얻게 된 사람 간에 차이가 있다.

자신의 성취로 부자가 된 사람들은 강력한 내부 통제 능력을 갖고 있다고 호케마이어 대표는 말했다. 그들은 자신의 삶의 궤적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돈을 잃으면 다시 돈을 벌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상속이나 사업의 매각을 통해 갑자기 부를 얻는 사람들은 새로운 소비력과 지위, 상황에 적응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다고 심리치료사들은 말했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재산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데 자신이 없다.

갑작스러운 부의 유입은 종종 실존적 정체성에 대한 도전과 관계에 대한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포크슨 심리치료사는 말했다.

그는 고객들이 '일할 필요가 없을 때 어디에서 의미와 목적과 구조를 얻습니까? 걸어다니는 달러 표시가 됩니까? 이제 더이상 예전 세계의 일부가 아닌데 사회적으로 어디에 적합합니까?'라고 우려한다고 전했다.

포크슨 심리치료사는 "부는 우리 인간의 욕구를 빼앗지 않는다. 그리고 인생에서 의미와 목적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욕구이다"라고 말했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