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주완 사장 “고객 요구 알아챌 ‘LG AI 브레인’ 개발 중…공감지능으로 차별화” [CES2024]
CES 2024서 ‘LG 월드 프리미어’ 개최
생활공간 다양한 기기 고객 맞춤 조율
생성형AI ‘챗씽큐’, 집구조 ‘3D 홈뷰’ 선봬
LG전자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고객의 미래를 재정의하다(Reinvent your future)’란 주제로 LG 월드 프리미어(LG WORLD PREMIERE)를 개최했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대표 연사로 등단해 고객경험 관점에서 재정립한 AI 의미와 LG전자 AI 기술의 차별점을 소개했다. [LG전자 제공]

[헤럴드경제(라스베이거스)=김민지 기자] LG전자가 고객 취향에 따라 다양한 제품 경험을 선별·조율해 제공할 수 있는 AI 엔진 ‘LG AI 브레인’을 개발 중이다. 이를 통해 ‘공감지능’ 비전을 세우고 AI 시대에 맞서 LG전자만의 차별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갖고 “우리가 개발 중인 ‘LG AI 브레인’은 먼저 대화내용, 행동패턴, 감정 등의 맥락을 이해해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고, 이후 자체 개발한 LLM(초거대언어모델) 기반의 고급 추론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이어 “LG AI 브레인은 생활 공간에 있는 다양한 기기들을 고객 취향과 선호에 따라 효과적으로 맞춤 조율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조율·지휘지능’이라 부른다”고 설명했다.

LG전자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고객의 미래를 재정의하다(Reinvent your future)’란 주제로 LG 월드 프리미어(LG WORLD PREMIERE)를 개최했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대표 연사로 등단해 고객경험 관점에서 재정립한 AI 의미와 LG전자 AI 기술의 차별점을 소개했다. [LG전자 제공]

이를 바탕으로 한 LG전 AI 전략에 대해 조 사장은 “우리의 초점은 AI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변화를 일으켜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지에 있다”며 “AI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인공지능을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했다”고 말했다. 공감지능(AI)의 차별적 특징으로 ▷실시간 생활 지능 ▷조율·지휘지능 ▷책임지능을 꼽았다.

우선, ‘실시간 생활 지능’이란 전세계 약 7억개의 LG 제품으로부터 기기 간 상호작용을 넘어 고객의 행동패턴, 목소리톤, 표정 등 방대한 생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조 사장은 “LG 제품에는 AI 지원 지능형센서가 탑재돼 고객들의 신체적·정서적 생활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데 최적”이라며 “LG전자는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되는 수십억 개의 스마트 제품 및 IoT (사물인터넷)기기를 통해 수집한 실시간 생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밝혔다.

LG전자의 책임감도 강조했다. 조 사장은 “LG전자는 자체 데이터 보안시스템인 ‘LG 쉴드(LG Shield)’를 고객 데이터의 수집·저장·활용 등 전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라며 업계에서 통용되는 기준 그 이상으로 AI를 엄격하게 관리할 것을 강조했다.

이밖에 정기현 플랫폼사업센터장은 ▷고객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생성형 AI 챗봇 ‘챗씽큐(ChatThinQ)’ ▷공간을 직관적인 방법으로 통합 제어하기 위해 집 구조를 3D로 시각화한 ‘3D 홈 뷰’ 등 새로운 서비스를 공개했다.

은석현 VS사업본부장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솔루션인 ‘LG 알파웨어(LG αWare)’를 소개했다. 이는 ▷기존 차량의 OS(운영체제) 성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는 다용도 소프트웨어 모듈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통합부터 신규 소프트웨어의 기술검증, 배포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서 개발자를 돕는 솔루션 ▷고화질·고음질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AR/MR, AI 기술 등을 활용해 몰입감 있는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는 휴먼-머신 인터페이스 솔루션 등을 포함한다.

jakme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