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핵융합硏, 2023 ‘자랑스런 KFE人’ 오종석 박사
- ITER 초전도자석 전원공급장치 국내 조달 성공적 완수
오종석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책임연구원.[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은 2023년 한 해 동안 연구원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직원에게 수여하는 ‘자랑스런 KFE人 상’에 오종석(사진) 책임연구원을 선정했다.

오종석 책임연구원은 핵융합연 ITER한국사업단 ITER시스템기술부 부장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7개국이 국제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의 초전도자석 전원공급장치 국내 조달책임자다.

지난 2011년 ITER 국제기구와 총 18대의 전원장치 조달약정을 체결한 이후, 설계 및 제작을 거쳐 지난 2023년 11월 TF 변압기의 최종 출하까지 약 12년 간의 국내 조달 과정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ITER 장치가 요구하는 고난도의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핵융합 초전도자석 전원장치의 설계 및 제작, 시험에 이르는 전 과정을 순수 국내 기술로 확보하는 데 기여하여, 향후 핵융합 실증로 개발을 위한 전원장치 및 전원 플랜트 제어 기술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평가다.

오종석 책임연구원은 서울대학교에서 원자핵공학을 전공, 포항가속기연구소를 거쳐 2008년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에 입사한 후 ITER한국사업단에서 ITER 전원장치 조달을 이끌어 온 핵융합 전문가로 꼽힌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