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티맵모빌리티 고공행진 “모빌리티 찐팬 통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이용자 2000만명을 보유한 티맵모빌리티가 올해 모빌리티 플랫폼 중개, 라이프 영역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모빌리티 ‘찐팬’을 공략한 전략들이 성과를 내면서 2025년 이후 기업공개(IPO)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는 지난해 출시한 ‘TMAP 대리’가 출시 1년 여 만에 티맵모빌리티의 버티컬 서비스 영역을 이끌어 가는 핵심 사업으로 부상했다고 22일 밝혔다.

회사가 TMAP 대리 론칭 이후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상생’이다. 대리기사들의 지속가능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기사님 행복 프로젝트’를 연이어 실행한 것이 첫 단추다.

올해는 기사들의 이동을 직접 지원하는데 초점을 뒀다. 올 1분기부터 티맵모빌리티는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모두 끊긴 심야 시간에도 대리기사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공유바이크 ▷공유킥보드 ▷공유차량 업체 등과 제휴를 맺고 요금할인 혜택을 제공해 왔다. TMAP 대리 가입 기사의 30% 이상이 할인 혜택을 누린 것으로 집계됐다.

티맵모빌리티 관계자가 티맵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

대리기사들을 위한 금융 혜택도 선보였다. 대리기사 전용 급여통장을 출시해 50만원 이상의 입금 내역만 있으면 수수료를 면제해줬는데, 출시 6개월 만에 5만8000여좌가 개설됐다.

이와함께 디지털 물류 사업 분야에서도 성과를 보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티맵모빌리티는 지난해 2월 화물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2000개 이상의 사업자 회원 계정을 확보했다. 화물 자회사인 와이엘피 매출은 지난 2021년 기준 476억원에서 인수 이후인 2022년 1360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회사의 매출 신장에 기여했다.

티맵모빌리티 측은 “자사가 보유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역량을 활용해 실시간 최적 운임 및 최적 매칭을 실현했다”며 “화주에게 책임 배차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여러 채널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기존 정보망과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항버스·숙박·대중교통 등을 통합한 ‘올 뉴 TMAP’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TMAP에 대중교통이 통합된 이후 월 평균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자는 140만명을 웃돈다. 이는 기존 TMAP 대중교통 앱 월 평균 이용자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준이다. 최근 선보인 ‘티맵 숙소예약’은 현재 1만2000여개 호텔·리조트 등 예약·결제서비스를 지원한다.

티맵모빌리티 관계자가 티맵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제공]

아울러 회사는 내년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 ‘공항버스’를 꼽았다. 최근에는 TMAP 공항버스에 관련 업계 최초로 수소버스를 도입키로 했다. 지난 10월 서울공항리무진수소버스 2대 발주를 완료했으며, 2024년 시범운영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 출시된 TMAP 렌터카는 사업 초기 대비 올 연말에 약 7배 이상 늘어난 예약 성과를 올리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단기 렌트에서 장기 렌트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 해외 렌트 가능 국가를 50개국까지 늘리는 성과를 냈다.

이외에도 티맵모빌리티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시스템(IVI) 개발 분야에서 900억원 규모의 사업을 수주하는 성과를 냈다. 나아가 볼보와 폴스타 차량에 TMAP 인포테인먼트 2.0 버전을 탑재하며, 고객의 안전과 편의 기능을 한층 높였다. 내년에는 독일 수입차 브랜드에 TMAP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적용, 저변 확대에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전기차 사업도 속도감 있게 추진, 이달까지 전국 10만기 충전기에 TMAP을 연동해 전기차 운전자의 충전 편의성을 높일 방침이다.

티맵모빌리티 관계자는 “2025년 IPO를 앞두고 ‘모빌리티 플랫폼 중개’ ‘모빌리티 라이프’ ‘모빌리티 Data&Tech’ 등 영역에서의 성과는 매우 값질 수 밖에 없다”면서 “TMAP을 애용하는 2000만 찐팬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내년에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정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j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