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해 전세계인 위키피디아서 '이 것' 가장 많이 찾아봤다
'챗GPT' 로고. [로이터]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올 한해 전세계인들은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에서 오픈AI가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가장 많이 찾아본 것으로 나타났다.

위키피디아를 운영하는 비영리 단체 위키미디어 재단이 5일(현지시간) 발표한 영어 위키피디아 내 조회수 상위 25위를 보면 1위는 챗GPT로 조회수 4949만회를 기록했다.

올해 위키피디아 전체 조회수는 840억회였다. 이는 올해 11월 28일까지 조회수를 집계한 결과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아누샤 알리칸은 CNN에 “사람들이 챗GPT 기술을 사용하면서 (챗GPT의) 역사와 배경에 있는 맥락을 더 잘 이해하고 싶어 한다는 것은 분명하다”라고 말했다.

챗GPT의 뒤를 이어 올해 사망한 사람들 목록이 4267만회 조회수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인도 인기 스포츠인 크리켓 월드컵(3817만)과 인도 프리미어리그(3201만)가 각각 3위와 4위에 올랐다. 영화 오펜하이머(2835만)가 5위였다.

이밖에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12위), 인기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14위)와 리오넬 메시(15위), 일론 머스크(19위), 영화 ‘아바타: 물의길’(20위) 등도 이름을 올렸다.

위키피디아는 온라인에 무료로 공개된 백과사전으로 사용자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챗GPT가 위키피디아 데이터를 사용해 훈련되고 이를 사용해 답변하고 있다고 밝혀 왔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