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기선 HD현대 사장, 부회장 승진…“새로운 50년 미래사업 개척 역할”
10일 HD현대 사장단 인사 단행
“정 부회장, 미래사업 개척과 조직문화 혁신에 중요한 역할”
오승현 HD현대인프라코어 대표이사 부사장·강영 HD현대중공업 부사장, 각각 사장 승진
정기선 HD현대 신임 부회장 [HD현대 제공]

[헤럴드경제=양대근·김은희 기자] HD현대(회장 권오갑)는 10일 올해 그룹 사장단 인사를 단행하고 오너가(家) 3세인 정기선(사진) HD현대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다.

정 신임 부회장은 1982년생으로, 연세대학교와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서 공부한 뒤 2013년 현대중공업 경영기획팀 수석부장으로 입사해 경영지원실장, 부사장, 사장을 거쳐 이날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2021년 10월 사장에 오르고 나서 2년 1개월 만에 부회장 승진이다. HD현대는 “정 부회장은 세계 조선 경기 불황으로 전사적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회사 체질 개선과 위기 극복에 앞장섰다”고 설명했다.

정 부회장은 또한 선박영업과 미래기술연구원에 근무하면서 일감 확보와 기술개발에 힘을 쏟고 2016년에는 HD현대글로벌서비스 출범에도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를 받는다.

조선사업 외에도 정유, 건설기계, 전력기기 등 그룹 내 주요 사업의 경쟁력 확보와 수소, 인공지능(AI) 등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도 집중해 왔다.

지난 2021년에는 그룹의 수소 사업 비전인 ‘수소 드림 2030’을 통해 수소의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까지 HD현대 전 계열사의 역량을 결집한 ‘수소밸류체인’ 구상을 공개했으며, 2022년 미국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 테라파워에 대한 투자계약, 세계 최고 빅데이터 기업인 미국 팔란티어와의 MOU 체결 등 새로운 사업 영역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또한 올해 초 CES 2023에서는 바다에 대한 관점과 활용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기반으로 하는 ‘오션트랜스포메이션’(Ocean Transformation)을 그룹의 미래전략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정 부회장은 내년 초에 열리는 CES 2024에서는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새로운 조직문화 구축도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50주년 기념 비전 선포식 행사에서 정 부회장은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업문화가 필요하며, 정말 일하고 싶은 회사, 직원들이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HD현대는 자녀 유치원비 지원, 직장 어린이집 개원, 유연근무제 도입, 임직원 패밀리 카드, 사내 결혼식장 무료 지원 및 포토부스 제공,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 행사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다.

HD현대 관계자는 “정 부회장은 급변하는 세계 경제의 흐름 속에서 기존 사업의 지속 성장은 물론, 새로운 50년을 위한 그룹의 미래사업 개척과 조직문화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승현(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HD현대인프라코어 대표, 강영 HD현대중공업 사장, 노진율 HD현대중공업 대표,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대표, 김완수 HD현대로보틱스 대표,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HD현대 제공]

이날 인사에서는 HD현대인프라코어의 오승현 대표이사 부사장과, HD현대중공업의 강영 부사장이 각각 사장으로 승진했다.

강영 신임 사장은 현재 기업결합이 진행 중인 STX중공업의 인수 추진 태스크포스(TF)를 맡을 예정이다. 또한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부사장, 김완수 HD현대로보틱스 부사장,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부사장이 각각 새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노진율 HD현대중공업 사장은 공동대표이사로서 안전 경영 및 동반성장을 담당한다. 이들 내정자는 향후 이사회와 주총을 거쳐 대표이사에 선임될 예정이다.

오승현 사장은 HD현대인프라코어의 공동 대표로서 조직 안정화 및 시너지 창출에 기여했으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술력 향상 및 회사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는 평가다.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