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후산단 ‘스마트 관제센터’로 지킨다
인천·광주·울산 등 3곳서 운영
안전사고·수해 24시간 모니터링
센터 구축후 화재사고 ‘0’ 성과
광주 첨단산업단지 내 마련된 스마트관제센터에서 직원이 단지 내·외부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광주=유재훈 기자

대한민국 제조업 생산의 64%를 책임지는 산업단지. 하지만 시설 노후화로 인해 제조업 경쟁력 약화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체 산단 1283곳 중 475곳이 착공 20년 이상으로, 노후화는 계속 진행 중이다. 이런 노후 산단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안전이다. 관련 인프라가 미비해 대형화재나 태풍 등 자연재해 발생 때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2021년부터 전국 노후 산단에 디지털 안전인프라 구축을 위해 ‘스마트그린산단 통합관제센터사업’을 하고 있다. 스마트관제센터는 지능형 폐쇄회로(CC)TV·사물인터넷(IoT)센서 등을 통해 유해물질을 측정하고, 화재·수해 등 재난사고를 실시간 관제·대응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현재 인천 남동산단, 광주 첨단산단, 울산 미포산단 등 3곳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11개 산단에 센터를 구축 중이다.

인천 남동산단 스마트관제센터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사업이 시행됐다. 남동은 1980년대 조성 이후 약 40년의 시간이 지나는 동안 노후화로 산업안전, 교통, 편의시설 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7800개에 달하는 업체가 밀집돼 있어 대형 화재에 특히 취약하다. 지난 10년간 800여건의 크고작은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남동산단 스마트관제센터는 화재 시 발생하는 고온을 감지할 수 있는 열상감시장비(TOD)가 장착된 CCTV와 화재로 의심되는 연기·불꽃 등의 영상을 수집하는 RBG CCTV로 전역을 24시간 감시하고 있다. 센터에서 감지된 이상 징후는 119종합상황실로 즉시 연동된다. 센터에선 화재신고 좌표방향으로 CCTV 및 차량형 유선드론 영상을 소방서에 제공해 구조활동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100여개 개별 사업장 내 노후 또는 대용량 배전.분전반에 정기상태 감지센서를 설치해 전기로 인한 화재징후도 포착할 수 있도록 했다.

인천남동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박성길 인천지역본부장은 “고전압 사용으로 화재사고가 잦아 화재경계지구로 지정됐던 도금공장단지가 센터 구축 이후 화재발생 ‘제로’가 됐다”며 “화재는 물론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 등에 IoT인프라를 설치 및 모니터링해 이상징후가 발생할 경우 사전에 기업에 이를 경고해 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까지 구축이 완료되는 광주 첨단산단 스마트관제센터는 화재, 안전사고는 물론 자연재해 대응시스템까지 갖췄다. 2020년 기록적 폭우로 영산강 수위가 급격히 높아지며 인근에 있던 첨단산단은 183개사가 침수피해를 겪었다. 피해금액만 270억원에 달했다.

센터는 침수피해 재발을 막기 위해 IoT 기반 수해방지시스템을 구축했다. 산단 내 곳곳에 침수위 센서와 빗물유입·유출 센서를 설치했다. 여기에 유관기관 데이터를 수집하고, 강우 시나리오에 따른 복합 침수예측 모델도 개발했다. 센터는 이를 종합해 입주기업에 침수위험 경고를 문자메시지와 애플리케이션으로 전달하고 있다.

관제센터 구축 및 운영을 맡고 있는 KT의 김주완 부장은 “수해방지는 물론 입주기업의 소방시설 정보를 통합해 이를 모니터링하는 화재대응 플랫폼과 단지 내외곽에 지능형 CCTV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며 “향후 공공 와이파이시설 구축, 스마트쉘터, 전기차 충전기 등 단지 내 정주여건개선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상훈 산단공 이사장은 “통합관제센터를 통해 산단의 안전에 대한 지원기능을 강화하고 있다”며 “산단별 특성에 맞는 디지털 기반 인프라를 확대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갖춘 산단을 만들어 가겠다”고 했다. 인천·광주=유재훈 기자

[한국산업단지공단·헤럴드경제 공동기획]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