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카카오뱅크, 안면 위변조 탐지 기술 개발…TTA 검증 완료
[카카오뱅크 제공]

[헤럴드경제=김광우 기자] 카카오뱅크는 자체 개발한 얼굴 위변조 탐지 기술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확인 및 검증 시험에서 높은 수준의 성능 기록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TTA는 ICT 표준 제어, 보급 및 시험 인증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가 공인기관이자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이다.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인증 시 얼굴 위변조 여부를 인공지능(AI)으로 판별하는 기술에 대해 성능 시험을 진행했다.

카카오뱅크는 150만개 이상의 안면 위변조 데이터를 활용해 탐지 기술을 개발했다. TTA의 성능 시험은 탐지 기술이 다양한 환경의 위변조 데이터에 대해 일관된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평가 척도로 ▷오인식률(FAR) ▷오거부율(FRR)을 측정한 결과, 카카오뱅크는 모든 시험 환경에서 0.001%의 오인식률을 보이며 뛰어난 수준의 안면 인식 기술 성능을 증명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2021년 자체 개발한 안면 인식 기술에 대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바이오 인식 시스템 성능 인증을 취득한 이래로 영상처리 분야의 후속 연구를 지속한 결과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는 입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면 인식 기술 등 자체 개발한 금융 솔루션에 대한 공급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2021년 설립된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는 안면 인증 기술뿐 아니라 ▷영상처리 ▷의사결정모형 ▷데이터 생성기술 ▷거대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 ▷블록체인 등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w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