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재료연구원 이수현 박사,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 대상
이수현(오른쪽) 박사가 김복철 NST 이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재료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재료연구원 나노바이오융합연구실 이수현 박사(사진)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에서 주관한 2023년도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에서 연수성과 우수사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은 박사후연구원의 R&D 기획력 향상 및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신진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창의도전형 연구아이디어 및 연수성과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수현 박사가 제출한 주제는 ‘3차원 나노플라즈모닉 핫스팟 구조를 통한 고감도 라만 검출 플랫폼 개발’기술이다. 이 박사는 연구계획으로 ▷전기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고감도, 고밀도를 갖는 내부 플라즈모닉 핫스팟을 제작 및 평가 ▷신호 증폭 효과의 이론적 해석과 검출 메커니즘을 확보 ▷질병 및 유해물질의 비표지식 진단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연수 결과, ▷상보적 특성을 갖는 혼성화 DNA 기반의 고감도 병원균 검출 기술을 개발 ▷생체용해물 기반의 3차원 내부 핫스팟을 통한 SARS-CoV-2 바이러스 검출 ▷고감도 은 나노 이종 플라즈모닉 나노구조체를 통한 플라스틱 가소제를 검출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수현 박사는 “재료연 연구인프라와 박성규 박사님의 책임지도 하에 연구 주제와 관련한 꾸준한 협력 논의와 더불어, 학계 및 산업계 등과의 네트워킹 구축 등으로 연수 기간 11편의 SCI(E)급 국제 논문 게재 등 다수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라며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해 사회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연구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장은 “박사후연구원의 연수성과를 독려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진연구자로서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연수성과 공모전과 이번 결과를 환영한다”며 “재료연은 박사후연구원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연구를 지원해, 우수한 연구성과가 지속해서 나타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