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릉 산국화, 영릉숲, 비밀의 왕릉길엔 사극 수십개
궁릉유적본부 추석 부터 한시적 개방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왕릉 숲길은 사극 수십편을 보는 감흥과 건장을 챙기는, 편한 나들이길, 좋은 걷기여행길, 재미있는 이야기길이다.

파주 장릉 느티나무길
남양주 사릉 산국화길

남양주 사릉 산국화군락지, 파주 장릉 느티나무길의 운치는 웬만한 꽃구경, 숲여행 못지 않은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구리 경릉 주변 자연학습장은 좋은 생태 에듀테인먼트 공간이다. 모두 그동안 닫혀있던 비밀의 왕릉숲길들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오는 28일부터 11월 30일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왕릉 숲길에서 여유와 사색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조선왕릉 숲길 8개소를 한시 개방한다.

가을철을 맞아 개방되는 조선왕릉 숲길은 ▷구리 동구릉 ‘휘릉~원릉 및 경릉~자연학습장 숲길’, ▷남양주 광릉 ‘복자기나무 숲길’, ▷남양주 사릉 ‘능침 뒤 소나무길’, ▷서울 태릉과 강릉 ‘태릉~강릉 숲길’, ▷파주 장릉 ‘능침 북쪽 숲길’, ▷화성 융릉과 건릉 ‘융릉~건릉 숲길’, ▷파주 삼릉 ‘영릉~순릉 작은 연못 숲길’, ▷여주 영릉과 영릉 ‘영릉 외곽 숲길’로 총 8개소로 전체길이는 16.82㎞다.

여주 영릉 두름길
화성 건릉숲길

궁능유적본부는 2019년부터 봄·가을철 기간을 정하여 조선왕릉 숲길을 일반에 공개해 왔으며 방문객의 안전과 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한 정비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정비 공사 중인 서울 의릉 ‘천장산 숲길’과 파주 삼릉 내 ‘공릉 능침 북측 구간(2km)’은 이번 개방에서 제외되었다.

이번 가을철 개방은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길어진 추석 연휴에 많은 국민들이 조선왕릉 숲길을 향유할 수 있도록 오는 28일부터 조기 개방하며, 연휴기간 동안 궁·능·유적기관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숲길 개방 시간은 해당 조선왕릉의 관람 시간과 같으며 방문객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개방시간은 9〜10월 오전 9시~오후 5시, 11월 오전 9시~오후 4시 30분이며, 월요일 휴관이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