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23 세계 최고의 볶음 요리'에 오른 한국의 '이 음식'
춘천 닭갈비. [헤럴드DB]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한국의 춘천 닭갈비가 해외 음식 매체가 선정한 ‘세계 볶음요리’ 2위에 올랐다.

지난 13일(현지시각) 음식 전문 매체 ‘테이스트아틀라스(TasteAtlas)’는 ‘2023년 세계 최고의 볶음 요리’ 10선을 공개했다.

1위는 태국의 전통 볶음 요리 팟 카프라오가 차지했다. 이 요리는 다진 고기나 해산물에 바질, 샬롯, 마늘, 칠리 고추 등 갖은 재료를 넣고 간장과 설탕, 생선 소스로 맛을 낸다. 보통 밥과 달걀 프라이가 함께 제공된다.

2위는 한국의 닭볶음 요리 닭갈비다. 커다란 주철 프라이팬에 닭고기와 양배추, 떡볶이 떡, 당근, 고구마 등을 넣어 함께 먹는 음식으로, 식당에서 제공할 때 직원이 모든 재료를 가져와 손님을 위해 요리를 준비한다고 매체는 소개했다.

매체는 “닭갈비는 한국의 1960년대 검소한 요리에서 유래됐으며, 이후 춘천을 중심으로 한국의 다른 지역으로 확산됐다”며 “집에서 조리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닭갈비 전문점에서 먹는다”고 덧붙였다.

에티오피아에서 특별한 날이나 축제 요리로 해 먹는 팁스(3위), 페루 로모 살타도(4위), 중국 광둥요리 비프 차우펀(5위)이 5위에 들었다.

매체는 “로봇이나 현지 애국심 평가를 배제하고 실제 사용자 평가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13일까지 '세계 최고 볶음요리 10'에 등록된 맛 평가 3057건 가운데 합당한 2398건을 기초로 순위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우수한 전통 음식을 알리고, 전통음식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며, 아직 먹어보지 못한 요리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함”이라고 선정 취지를 밝혔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