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 몬테네그로·투르크멘·세인트루시아·보스니아 회담…엑스포 지지 요청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한·몬테네그로 정상회담에서 야코브 밀라토비치 몬테네그로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뉴욕)=정윤희 기자]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도착 첫날인 18일(현지시간) 오후 몬테네그로, 투르크메니스탄, 세인트루시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등과 잇달아 정상회담을 열었다.

같은 날 오후 스리랑카, 산마리노, 부룬디, 체코, 덴마크와 각각 정상회담을 가진데 이은 것이다. 이를 통해 오는 11월 하순으로 예정된 국제박람회기구(BIE)의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투표를 앞두고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전방위 외교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남유럽 발칸반도 서부에 위치한 몬테네그로의 야코프 밀라토비 대통령과 2006년 양국 수교 이래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양국 교역액이 지난해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몬테네그로로부터의 동광 수입이 전년 대비 10배 증가하는 등 양국 간 경제교류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밀라토비치 대통령은 “에너지 분야 협력에 특히 관심이 크며, 에너지원 다변화 등 관련 한국의 유수 기업들과 협력을 모색해 나가길 희망한다”며 “정보기술(IT), 사이버안보 분야에 대한 한국의 지원이 몬테네그로의 기술 발전 및 인프라 구축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다.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과 한·투르크메니스탄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

윤 대통령은 이어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과 만나 “양국이 에너지, 플랜트 사업을 중심으로 활발한 건설 협력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양국 간 호혜적 협력이 강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 알카닥 신도시 건설사업에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한 한국 기업이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우리 기업이 신도시 건설, 스마트 교통 체계 등 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한·세인트루시아 정상회담에서 필립 조셉 피에르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

윤 대통령은 필립 조셉 피에르 세인트루시아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최근 세인트루시아가 요청한 크리켓 경기장 보수, 청소년 훈련 차량 사업에 대한 지원사업도 신속히 추진될 것”이라고며 “대한민국이 기후변화, 청정에너지 전환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카리브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동카리브국가기구(OECS) 사무국 소재국인 세인트루시아의 적극적 협조와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피에르 총리는 “카리브 해안 침식 모니터링 사업을 비롯해 한국의 카리브 지역 대상 기후변화 대응 지원 강화 노력을 환영한다”며 교류 확대 의사를 나타냈다.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한·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정상회담에서 젤코 콤시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대통령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또, 젤코 콤시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대통령위원장과 만나 양국 교역규모가 아직 크지 않지만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평가하고 최근 합의한 경제협력협정을 기반으로 양국 협력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콤쉬치 대통령위원장은 그간 한국이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와 다양한 개발협력 사업을 진행했고 현재 진행 중인 관세 위험관리 프로세스 개선사업을 통해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관세 행정 현대화를 지원하고 있는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양 정상은 앞으로도 개발 협력 분야에 있어 양국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