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15~16일 전북 익산서 개최
미식레시피 경연대회·미식투어…
하림 퍼스트키친 인근에서 행사
지난해 열린 ‘NS 쿡페스타’ 사진 [NS홈쇼핑 제공]

[헤럴드경제=김희량 기자] 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2023 인(in) 익산’이 15일 막을 올렸다. 행사는 16일까지 이틀 동안 전북 익산시 함열읍 익산제4산업단지에 위치한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열린다.

이날 NS 푸드페스타 2023 개막식에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정헌율 익산시장, 최종오 익산시의회 의장,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다.

‘NS푸드페스타’는 NS홈쇼핑과 익산시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학술단체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식품축제로 식품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열리는 행사다.

NS홈쇼핑은 이 행사를 2008년부터 개최해 오며 매년 다양한 레시피를 발굴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 경연을 이어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전북 익산시로 행사 장소를 옮겨 기업과 지자체 외에도 국가식품클러스터, 학술단체, 지역사회가 함께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부터는 16년 만에 요리에서 식품으로 주제를 확장하여 프로그램을 다양화했다. 행사 기간도 하루에서 이틀로 확대했다.

하림그룹 익산 사옥 [하림그룹 제공]

개막식에 이어 곧바로 진행된 미식레시피 경연대회에는 2인으로 구성된 100개팀이 참여해 치열한 요리 경연을 펼친다. 미식레시피 부문에 참여한 70개팀과 익산 현지 맛집 발굴 프로젝트이기도 한 미식식당전 10개팀은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가장 맛있는 레시피’를 주제로 60분간 열띤 경합을 펼친다.

앞서 전국조리특성화고 요리경진대회 예선을 통과한 영셰프 챌린지 20개팀도 현장에 개발한 요리를 전시하고, 레시피를 설명하는 시간을 통해 창의성을 겨룬다.

올해 행사는 익산시의 대표축제인 ‘서동축제’와 같은 날에 맞춰 진행된다. 수도 서울과 ‘식품 수도’ 익산을 잇는 미식관광열차도 운행되며 ‘NS 푸드페스타’를 비롯해 익산보석박물관, 익산 아가페정원 등 지역 관광자원과 식품산업을 연계한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선보인다.

NS홈쇼핑은 또 하림 퍼스트키친을 둘러보는 ‘미식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식품산업의 미래를 선보이고, 공유주방을 통한 새로운 식문화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하림 퍼스트키친은 함열읍 다송리 익산 제4산업단지 3만6000평 부지에 마련한 공유주방(Sharing Kitchen) 개념의 종합식품 생산기지다.

전북 익산의 하림 공장 김희량 기자

이밖에도 하림그룹의 브랜드전,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체험과 시식·판매 부스를 상시 운영한다. 추석을 앞두고 익산을 대표하는 우수 농특산물을 전시·판매하는 로컬푸드마켓과 익산의 역사와 문화가 깃든 대표 맛집인 12개의 ‘대물림맛집’을 소개하고 시식할 수 있는 홍보마당도 마련돼 있다.

식품기업 창업을 꿈꾸는 청년식품창업랩의 시제품 품평회와 청년창업 기업의 상품 시식 및 전시 홍보를 지원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관’도 운영된다.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홍보·면접 컨설팅을 지원하는 ‘성공취업 박람회’에도 많은 참여가 예상된다.

행사 이튿날에는 식품산업의 미래를 조망하는 다양한 컨퍼런스와 부대행사가 이어진다. 식량 주권 강화를 위한 전략작물 ‘가루쌀’에 대한 내용부터 푸드테크의 미래 전망과 식품조리산업의 소스 트렌드 전망 등 최신 식품산업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다문화가정을 위한 쿠킹클래스도 펼쳐진다. 음식 문화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NS 쿡페스타 2022’의 요리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임영균 씨가 모두가 행복한 메뉴를 고르고, 다문화가정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비법을 전수한다.

조항목 대표는 “올해로 16년을 이어온 NS 푸드페스타는 그동안 다양한 요리법 발굴과 확산을 통해 국내 식품산업과 농수축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NS 푸드페스타를 더욱 발전시켜 식품 문화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대한민국 식품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hop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