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탄소년단 슈가, 韓 솔로 최장 기간 애플뮤직·아이튠즈 차트인
방탄소년단 슈가 [빅히트뮤직 제공]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 슈가가 애플뮤직에서 무려 122일의 차트인 기록을 세웠다. 한국 솔로 가수 사상 최장 기록이다.

1일 애플뮤직에 따르면 지난 4월 발매된 방탄소년단(BTS) 슈가(활동명: Agust D)의 솔로 앨범 ‘디-데이( D-DAY)’가 애플뮤직 월드와이드 앨범 차트에서 122일 간의 차트인을 달성, 한국 남성 솔로 가수 중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2023년 발매된 한국 솔로 가수 앨범 중에서도 최장 기록이다. 슈가는 이 차트에서 지금까지 일곱 번의 1위 기록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US 애플 뮤직 톱 송(K-팝 장르)에선 ‘해금’, ‘대취타’, ‘아미그달라’, ‘사람 Pt.2’ 등 ‘디-데이’ 앨범의 타이틀곡 뿐만 아니라 수록곡까지 차트에 진입해있다. 특히 ‘대취타’는 3년 전에 발매한 곡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 차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디-데이’는 아이튠즈 차트에서도 67일간 머물며, 한국 솔로 가수 최장 기록을 세웠다.

슈가는 첫 공식 솔로 앨범 ‘디 데이’ 뿐만 아니라 과거 믹스테이프로 발매한 ‘D-2’ 앨범과 각각의 리드 싱글로 아이튠즈 100개국 1위에 올랐다. 이는 전 세계를 아티스트를 중 아델과 슈가만 가진 기록이다.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데이터 조사 업체 루미네이트의 2023년 상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슈가의 ‘디-데이’는 미국 내 앨범 판매량 순위에서도 상위권이다. 실물CD 판매량 부문에선 5위, 실물 앨범과 디지털 판매량을 합산한 토탈 세일즈 부문에서는 8위에 올랐다.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