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업부, '청정수소 인증제' 설명회…기업투자 위한 제도설계 총력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정부가 기업들의 투자를 위한 우리나라의 청정수소 분야 제도설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70여개 기업과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가운데 '청정수소 인증제도' 설명회를 열었다.

청정수소 인증제는 수소를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경우 '청정수소'로 인증하고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다.

최근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주요국들의 친환경 정책은 청정수소를 촉진하기 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발전·수송·산업 전 부문의 효과적인 탄소 감축 수단으로 청정수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NDC는 2030년 탄소 배출량을 2018년 배출량 대비 40% 줄어든 수준으로 만든다는 목표다. 산업부는 이번 설명회에서 한국의 청정수소 인증제가 윤곽을 드러내고 우리나라의 청정수소 기반 수소경제로의 이행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옥헌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우리나라가 그간 수소경제를 성공적으로 구축해온 것과 같이, 다가오는 청정수소 시대에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