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정신적 아편” 정부 규제 후 中 청소년들 게임 안해...게임엄체 실적 추락
청소년 게임 시간 전년비 92% 감소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 중국 정부가 온라인 게임을 ‘정신적 아편’으로 몰아세우며 청소년 게임시간을 규제한 후 텐센트 등 중국 게임업체의 실적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중국 중앙TV(CCTV)에 따르면 3분기 중국 게임업계 매출은 597억300만위안(약 11조2000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2.6% 줄었고 작년 동기에 비해서는 19.1% 감소했다.

게임업계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데 이어 3분기에는 감소폭이 더 커졌다.

상반기 게임 이용자 수도 작년 동기에 비해 0.13% 감소했다. 중국 게임업계의 매출과 이용자가 동시에 감소한 것은 데이터를 집계한 2008년 이후 14년 만에 처음이었다.

중국 최대 정보기술기업 텐센트는 3분기 게임 부문 매출은 312억위안(약 8조450억 원)으로 전분기에 비해서는 0.9% 증가했지만, 작년 동기 대비로는 4.6% 줄었다고 밝혔다.

해외로부터 벌어들인 수입(약 2조2000억원)은 작년보다 3% 늘었으나, 중국 내 수입(약 5조9000억 원)이 7% 감소한 것이 실적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중국 게임업계의 실적 부진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침체의 영향도 있지만, 중국의 강력한 청소년 게임 규제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텐센트는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중국의 법규에 부합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청소년 보호 방안을 마련해 시행 중”이라며 “지난 7월의 경우 청소년 게임 시간이 작년 동월보다 92% 감소, 전체 이용자의 게임 시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7%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지난해 8월 말 18세 미만 청소년에 대해 일주일에 3시간만 온라인 게임을 허용하는 게임 중독 방지법을 시행했다. 이에 따라 중국 청소년은 매주 금·토·일 오후 8∼9시에 1시간씩만 게임을 할 수 있다.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