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애큐온저축은행, 금융권 최초 분산형 신뢰스캔 구축..영업점 페이퍼리스 실현

애큐온저축은행은 2019년 저축은행 업계 최초로 전 영업센터에 전자서식을 도입한 데 이어 지난 13일 금융권 최초로 분산형 신뢰스캔을 구축해 진정한 페이퍼리스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애큐온저축은행 제공]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애큐온저축은행은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금융권 최초로 분산형 방식의 전자화문서관리규정 등록증을 발급받아 전국의 모든 영업점에 분산형 신뢰스캔을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분산형 신뢰스캔은 스캐너나 복합기를 이용한 통상적인 스캔 작업과는 다르게 종이문서와의 동일성, 스캔 과정에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전자화문서 작성절차 및 방법에 관한 규정(이하 '전자화고시')에 따라 스캔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생성된 전자화 문서는 '전자문서법'에 따라 문서보관 효력을 받을 수 있으며, 종이문서는 폐기할 수 있다. 반면, 신뢰스캔이 아닌 일반적인 스캔은 종이서류의 원본을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한다.

기존 집중형 신뢰스캔은 대규모 투자와 업무 중단, 현업 프로세스 변경 등이 수반되는 작업이다. 애큐온저축은행은 공공, 금융,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 신뢰스캔 시스템을 구축한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의 솔루션을 바탕으로 최소 비용을 들여 분산형 신뢰스캔을 구축했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전국 모든 창구에서 신뢰스캔으로 생성된 전자문서를 KTNET의 전자서명 스탬프와 합본해 언제든 편리하게 열람 및 검증하고, 필요시 공인전자문서센터의 원본증명서를 받아 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비용절감과 업무 효율성 제고 등의 효과를 거두고,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페이퍼리스' 친환경 금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호근 애큐온저축은행 대표는 "애큐온저축은행은 ESG 경영과 디지털 금융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분산형 신뢰스캔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비대면 금융 인프라를 계속 강화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금융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애큐온저축은행은 영업점 외 대면 영업 채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전자문서 기반 원스톱 세일즈 영업지원 앱(ODS)도 별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전자문서를 기반으로 운영돼 고객상담, 대출신청 및 결과 안내까지 페이퍼리스로 이뤄진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