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이재명 “수출 1조달러 임기내 달성”
연일 ‘경제대통령’ 이미지 부각
디지털전환 통해 10대산업 혁신 강조
소득 5만달러·G5 이어 ‘지속성장’ 부각
산업주권 실현 위해 소부장 200곳 육성
30% 중후반 ‘박스권 지지율’ 탈출 총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1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 정책 1호를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수출 1조달러, 국민소득 5만달러, 글로벌 G5시대’를 열겠다고 공약했다. 특히 이 후보는 수출 1조달러 공약은 ‘임기 내 실천’을 약속했다. 지난해 한국의 수출액은 6445억 달러였는데, 이 후보는 오는 2027년까지 수출 1조달러를 달성하겠다고 공언한 셈이다. 연일 경제 행보를 보이는 이 후보는 ‘경제 대통령’ 이미지를 부각해 30% 중후반 ‘박스권 지지율’을 상향 돌파 하겠다는 복안이다.

이 후보는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진행된 ‘산업 분야 정책 공약 발표’에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디지털 대전환과 기후위기에 대응한 에너지 대전환의 그루터기를 만들어 산업 대전환의 환경과 여건부터 단단하게 구축하겠다. 대대적인 투자와 지원으로 미래산업으로 나아가는 안정적 기반을 다지겠다”며 “획기적인 미래형 산업 전환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 수출 1조 달러, 국민소득 5만 달러, 글로벌 G5 시대를 향해 전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수출·소득·G5’ 달성을 위한 7가지 세부 공약으로 ▷디지털 전환으로 제조업 혁신 ▷탄소중립산업 전환 촉진 ▷‘빅10산업 프로젝트’ 추진 ▷공급망 자립·다변화 ▷‘소부장 3.0프로젝트’ ▷혁신인재 양성 등 6가지 공약을 이행하고 ▷임기내 수출 1조달러를 달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 하락 이유에 대해 산업전환 지연과 생산연령 인구감소를 큰 원인이라고 진단한 뒤 이를 극복할 세부 방안들을 공약에 담았다.

이 후보는 ‘디지털 전환’을 첫번째 공약으로 올렸다. 이 후보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와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 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힘 있게 추진하겠다. 센서·사물인터넷(IoT)·로봇으로 제조공정을 스마트화하고 생산성을 높여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한층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자동차·조선·철강 등 10대 산업을 디지털 전환으로 혁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에너지 전환 공약에 대해 “재생에너지 산업은 국가산업 경쟁력과 직결된 반드시 해결해야 할 현안”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탄소 배출량이 많은 산업의 공정개선 연구개발에 정부 통합지원 방안을 확대하고, 에너지 전환에 취약한 제조업 산업군을 세분화해 지원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또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산업생태계 조성, 수소·발전설비 유통망 구축·기술개발도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빅 10 산업 프로젝트’도 공개했다. 이 후보는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산업을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산업 등 5가지로 미래신산업을 로봇, 그린에너지, 우주항공, 패션테크, 메타버스 등 5가지로 나눴다. 이 후보는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성과를 산업에 적용해 새롭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공급망 자립화를 통해 경제 안보와 산업 주권을 실현하고, ‘소재·부품·장비’ 부문 강화를 위해 예산을 확대해 ‘소부장 으뜸기업’ 200곳을 육성하고 핵심 품목을 발굴·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반도체·배터리 등 전략산업 분야 인재육성을 위해 산업혁신아카데미 설립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7번째 공약으로 ‘임기 내 수출 1조 달러 달성’을 제시하며 “메모리반도체 ? 석유화학 ? 일반기계와 같은 수출 주력 품목과 바이오헬스·차세대 모빌리티와 같은 미래산업 품목, 그리고 농축수산물까지 수출 품목의 다양화를 이루겠다. 문화 콘텐츠와 게임·교육·의료 등 서비스 산업의 수출 길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석희 기자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