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BTS·‘오징어게임’·김연경…2021년 트위터 강타
[트위터 제공]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명실상부 K-콘텐츠의 해였다. K팝 스타 방탄소년단, K드라마 ‘오징어게임’, 국가대표 김연경이 2021년 트위터의 글로벌 트렌드 순위에 올랐다.

트위터는 글로벌 데이터와 국내 썸트렌드 비즈 데이터를 활용, 지난 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발생한 트윗을 분석해 올 한해 트위터를 결산하는 ‘2021 #온리온트위터(#OnlyOnTwitter)’를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글로벌 트렌드 순위에는 방탄소년단, NCT 등 K팝 아티스트는 물론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스포츠 스타 김연경 등 K-콘텐츠가 강세를 보였다.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트위터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5년 연속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인물’에 선정됐다.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톱5 중 3개가 방탄소년단 관련 트윗이다. 지난 3월 해시태그 #StopAsianHate #StopAAPIHate과 함께 인종차별과 아시아계 혐오를 반대한다고 밝힌 방탄소년단의 트윗이 1위에 올랐다. 또한 방탄소년단의 ‘버터(Butter)’가 ‘빌보드 핫 100’에서 10주 동안 1위를 기록할 당시 차트를 공개한 빌보드 차트의 트윗과 방탄소년단의 단독 공연 소식을 알린 그래미어워즈의 트윗이 각각 3위와 5위로 집계됐다.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이 자신의 사진을 공개한 트윗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마음에 들어요를 받은 트윗’ 2위를 차지했다.

트위터틑 ‘2021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K팝 아티스트 톱10’도 공개했다. 1위는 방탄소년단이었으며, 2위는 NCT, 3위 ‘엑소’, 4위 ‘블랙핑크’, 5위 ‘트레저’, 6위 ‘엔하이픈’, 7위 ‘세븐틴’, 8위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 9위 ‘에이티즈’, 10위 ‘스트레이 키즈’가 올랐다.

[트위터 제공]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TV 프로그램 톱10’에서도 K콘텐츠의 활약은 이어졌다.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TV 프로그램’ 3위에 올랐고, 방탄소년단의 리얼리티 예능 ‘인더숲’도 8위에 올랐다.

도쿄 올림픽 당시 한국 스포츠 선수들의 활약은 트위터에서도 부각됐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 된 여성 스포츠 선수’ 1위에는 세계적인 배구 선수 ‘김연경’이 올랐다. 우리나라 하계 올림픽 사상 최초 3관왕에 오른 양궁 국가대표팀 안산 선수도 5위에 올랐다.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