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두환 사망…향년 90세
20세기 대통령 모두 역사속으로
전두환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8시40분께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숨졌다. 그의 사망 소식은 오전 8시55분께 경찰과 소방 당국에 신고됐다. 전씨의 자택 앞에는 경찰 과학수사 차량이 대기하고 있는 가운데 취재진이 모여 시신이 이송되는 장면을 지켜보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박해묵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이 23일 사망했다. 향년 90세다. 광주 5·18 민주화운동 유족들은 전 전 대통령으로부터 결국 사과를 받지 못했다. 지난달 노태우 전 대통령의 사망한 데 이어 한 달 새 12·12 쿠데타의 주역들이 모두 세상을 떠났다. 전 전 대통령의 죽음으로 ‘20세기 대한민국의 대통령’들이 모두 사망했다. ▶관련기사 4면

23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40분께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숨졌다. 전 대통령은 자택 내에서 쓰러져 오전 8시55분께 경찰과 소방에 신고됐다. 경찰은 오전 9시12분께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대통령은 육사 출신으로 군 생활을 시작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신임을 받았고, 박 전 대통령이 사망하자 보안사령관으로 합동수사본부장을 맡았다. 이후 자신이 이끌던 하나회를 통해 12·12 군사쿠데타로 군을 장악했다. 이후 5·18 민주화운동을 유혈 진압했으며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국정 실권을 장악했다. 최규하 전 대통령이 사임한 뒤 그는 이른바 ‘체육관’선거를 통해 11대 대통령선거에서 대통령이 됐다.

문민정부는 전 전 대통령과 친구 노태우 전 대통령과 함께 반란수괴죄 및 살인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하지만 제15대 대통령선거에서 두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여론이 비등하면서 결국 사면됐다.

전 전 대통령은 606명의 넘는 사망자를 낸 광주 5·18 민주화운동 유혈 진압의 책임자다. 전 전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사망한 노 전 대통령과 달리, 5·18 희생자에 대한 사과 없이 결국 생을 끝냈다. 그는 최근까지 발포 책임을 부인했다. ‘알츠하이머 투병’을 이유로 재판에 불출석하던 전 전 대통령이 골프장에서 목격되기도 했다. 당시 전 전 대통령은 5·18 당사자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 중이었다. 또 1000억원이 넘는 추징금과 고액 세금을 언제 납부할 것이냐는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의 물음엔 “네가 좀 내줘”라고 답하기도 했다. 노 전 대통령이 2013년 9월 추징금 2628억9600만원을 완납한 것과 달리, 전 전 대통령은 추징금을 완납하지 않았다. 반면 노 전 대통령의 유족들은 생전 노 전 대통령을 대신해 광주를 찾아 5·18 희생자에게 수차례 사과했다. 유족들은 노 전 대통령의 장례가 치러지던 와중에도 희생자에게 사과했다. 이승만, 박정희, 최규하, 김영삼, 김대중, 노태우, 그리고 이날 숨진 전 전 대통령까지 2000년대까지 대한민국을 통치한 대통령들이 모두 세상을 떴다.

박병국 기자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