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자회사 분할 이슈’가 2차전지株 희비 갈라
석달 사이 주가 14~49% 상승
LG화학·SK이노베이션은 정체
EU 탄소국경세·美 투자 등 호재
“중장기적으로 지금이 매수시점”

배터리 자회사 분할 이슈가 최근 한국 증시를 달구고 있는 2차 전지주의 희비를 가르고 있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이 탄소국경조정세 시행 법안을 발표하는 등 시장 성장 기대감 속에 수혜가 집중될 소재주들이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인 반면,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자회사 분할 이슈로 주가가 정체되는 흐름이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3개월 동안 2차전지 소재주의 주가가 적게는 14%에서 최고 49%까지 급등했다. 소재주들의 질주는 공격적인 증설이 이끌고 있다. 향후 크게 확대될 2차전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움직임이 시장의 투자 심리를 자극했다는 평가다. 포스코케미칼은 공격적인 증설 계획으로 2023년부터 양극재 예상 생산량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에코프로비엠은 차세대 제품인 하이니켈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양극재 등을 공급하면서 2023년 테슬라 전기차에서만 올리는 영업이익이 2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 천보 또한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F전해질(LiFSI) 공장 증설 계획을 발표한 뒤 주가가 상승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시장 확대 기대감도 2차전지주들의 랠리를 견인하고 있다. EU는 14일(현지시간) 탄소국경조정제도 시행 법안을 발표했다. 이는 오는 2023년 1월 1일부터 철강, 시멘트, 비료, 알루미늄, 전기 등 5개 분야에 우선 적용되며 3년의 전환 기간을 거쳐 2026년 전면 도입될 예정이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유럽 자동차 회사들이 배터리 내재화보다 당장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소재주들의 수혜가 기대된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점한 국내 배터리 소재 업체들의 성장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등 국내 주요 2차전지주들은 유럽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거나 건설할 예정에 있다. 유럽발 호재에 더해 연내 미국의 그린산업 관련 인프라 투자안도 확정되면 소재주의 실적 개선세는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배터리 셀 생산 3사는 장밋빛 일색인 소재주와는 상황이 다소 상이하다. LG화학, SK이노베이션이 분할 이슈에 발목이 잡히면서 주가 흐름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의 기업공개(IPO)가 하반기에 예정돼 있다. 수급에 따른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되면서 주가가 횡보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주가가 이달 들어 급락한 것도 배터리 사업부의 물적 분할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이달 1일 스토리 데이(Story Day) 행사에서 “기업공개(IPO) 판단 기준은 배터리 사업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는 시점”이라 “배터리 사업을 분할한다면 나스닥 시장 상장도 검토하고 있다”며 분할의 필요성을 내비쳤다.

황유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LG에너지솔루션이 연내 상장을 앞두고 있고,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석유사업 부문을 분사하고 지주사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투자자들이 신규 투자를 꺼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분할 이슈에서 자유로운 삼성SDI만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에서는 2차전지 중 삼성SDI를 톱픽으로 꼽고 있다. 최보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삼성SDI는 미국 진출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고 관련 사업을 검토 중인 만큼 주가 이벤트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르면 2분기, 늦어도 하반기에 전기차 배터리 부문 흑자전환 기대도 있다”고 말했다. 김현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차전지 기업들의 주가 반등 조건은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에 따른 낙수효과 이벤트와 배터리 부문 흑자전환인데, 배터리 대형주들은 하반기에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태형 기자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