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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희 문체부 장관 “확률형 게임 아이템 정보 공개, 지금이라도 법제화해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2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취임 이후 게임업계와 가진 첫 만남에서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정보 공개의 법제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황 장관은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열린 국내 주요 게임사 임원과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이라도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법정화를 통해 이용자의 불신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는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3N’을 포함해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NHN, 위메이드, 웹젠, 카카오게임즈, 컴투스, 크래프톤, 펄어비스 등 12개 회사가 참여했다.

게임사의 핵심 수익 모델인 확률형 아이템의 사행성 논란이 최근 불거지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은 전면 규제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으로까지 이어지는 등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국회에서도 관련 규제를 담은 법안을 줄줄이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산업 발전에 대한 정부 차원의 관심을 표명하는 한편, 최근 논란에 대한 게임 업계의 입장 등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황 장관은 “자율규제에 대한 이용자들의 신뢰가 하락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정적 인식이 국내 게임산업 전반으로 확산될까 우려스럽다”며 “지금이라도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를 법정화해 이용자의 불신을 해소하고 게임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를 법제화하려는 시도는 이미 지난 2015년부터 이어져 왔다. 당시 업계는 글로벌 경쟁력이 훼손될 것을 우려하며 국회 움직임에 강력히 반발했고, 대신 자율 규제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하지만 이때 마련한 자율규제안에는 유료 강화, 합성류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지 않아 여전히 이용자들의 불만이 이어져 왔다. 최근 이용자들의 불만이 다시 커지자 넥슨이 모든 게임의 확률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결정하는 등 변화가 일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이용자 보상 등 그 이상의 조치를 원하는 분위기다.

황 장관은 “게임업계, 이용자가 제기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완성도 높은 법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황 장관은 게임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 차원에서 업계 관계자들과 게임 테마파크와 관련한 논의도 나눌 예정이다. 그는 “우리나라 경제가 비대면, 디지털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게임산업이 새로운 먹거리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며 “특히 최근에는 게임이 국민의 보편적 여가문화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건전한 게임문화를 구축하고 게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중 하나의 방안으로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게임테마파크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huma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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